한장의 사진이 불러온 논란...기시다 日총리는 왕따?

입력 2022.05.26 09:58수정 2022.05.26 14:33
- 쿼드 회담에서 대화에 끼지 않은 채 홀로 서 있는 모습 포착
- 일본 네티즌, 무시당하는 것처럼 보이는 악의적 사진
한장의 사진이 불러온 논란...기시다 日총리는 왕따?
앤서니 알바니스 호주 총리와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왼쪽부터 순서대로)이 24일 일본 도쿄 관저에서 열린 쿼드 정상회담에서 환담을 나누고 있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오른 쪽에 홀로 서 있다. 중국 매체 관찰자망 캡쳐.

【베이징=정지우 특파원】지난 24일 열린 쿼드(미국·인도·일본·호주 4개국 안보협의체) 정상회담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홀로 서 있는 사진이 포착돼 일본 네티즌들의 감정이 복잡하다고 중국 매체 관찰자망이 26일 보도했다.

매체가 AFP 등 주요 외신을 인용해 게시한 도쿄 총리 관저의 쿼드 회담장 사진을 보면 조 바이든 대통령과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 앤서니 알바니스 호주 총리는 한 곳에 모여 서로를 쳐다보며 환담을 하고 있다.

바이든 대통령은 모디 총리를 향해 웃고 있으며 모디 총리는 그런 바이든 대통령을 바라보며 왼손으로는 호주 총리의 팔을 잡고 있다. 알바니스 총리도 바이든 대통령 쪽으로 몸을 돌린 채 웃고 있다.

그러나 기시다 총리는 대화에서 배제된 것처럼 홀로 한 두 걸음 떨어진 곳에 선 채 그들을 바라보는 모습이다. 정상들 뒤로는 미국과 호주 국기가 걸려 있다. 관찰자망은 이번 회담의 주최국인 기시다 총리가 한쪽에 방치당한 것으로 보였다고 전했다.

일본 네티즌들은 이를 두고 기시다 총리가 무시당하는 것 같은 악의적인 사진이라고 비판했다.
또 일본 정치인의 영어 실력이 형편없기 때문에 국회의원들은 어학 자격증을 따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다른 네티즌은 일본 중학교 사회과정 시험이 영어로 이뤄져야 한다고 제안하기도 했다.

관찰자망은 이 사진으로 기시다 총리의 영어 실력이 거론되고 있지만, 그는 경제산업성 공무원인 아버지와 함께 미국으로 건너가 지역 공립 초등학교에서 공부했기 때문에 ‘영어치’는 아니라고 설명했다.

jjw@fnnews.com 정지우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