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분 거리 약혼녀 보려 3700km 돌아온, 우크라男의 순애보

입력 2022.05.24 08:44수정 2022.05.24 17:19
10분 거리 약혼녀 보려 3700km 돌아온, 우크라男의 순애보
Serhi Belyaev with his fiancee, Nataliy, after his road trip to Kharkiv through five countries. Photograph: Ed Ram/The Guardian
[파이낸셜뉴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차로 10분 거리인 10㎞ 떨어진 곳에서 살던 약혼녀와 생이별하게 된 우크라이나 남성이 결국 3700㎞를 빙 돌아 상봉했다.

영국의 한 외신은 22일(현지 시간) 프로 포커 선수인 세르히 벨랴예우(32)의 사연을 소개했다. 우크라이나 제2도시인 하르키우의 동부 외곽에 살던 벨랴예우와 하르키우 시내에 살던 약혼녀 나탈리 드로즈드씨는 지난 2월 24일 러시아의 하르키우 침공으로 길이 끊기면서 두 달 넘게 서로 얼굴을 보지 못했다.

전쟁이 장기화되면서 벨랴예우는 러시아군이 점령중인 하르키우 시내를 관통해 약혼녀를 만날 수 없다고 판단, 이후 러시아와 라트비아, 리투아니아, 폴란드를 통과해 다시 우크라이나로 진입해야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그는 4월 4일 오후 1시 다른 일행과 함께 차량 4대로 구성된 호송대에 합류하며 긴 여정을 시작했다. 먼저 70㎞를 달려 러시아로 넘어가야했다. 이 과정에서 수많은 검문소를 통과하며 어려움을 겪었다. 러시아군은 벨랴예우의 일행이 민간인인지 우크라이나 군인인지를 판결하기 위해 속옷까지 벗겨 몸을 수색한 것으로 알려졌다. 5시간 걸려 겨우 러시아 국경을 넘은 뒤 가까운 대도시 벨고로드로 방향을 잡았는데 그 직후 또 연방보안국(FSB) 검문에 걸렸다. 리투아니아에선 맥도날드 매장에 도착해서야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었다. 이후 폴란드 바르샤바에 도착한 뒤 벨랴예우는 일행들을 내려주고 코로나19 감염으로 현지에 일주일간 머무른 뒤 다시 약혼녀의 집으로 향했다.

벨랴예우는 우크라이나를 떠난 지 10일 만인 지난달 14일 우크라이나 서부 르비우에 도착했다. 이후 수도 키이우를 거쳐 나흘 뒤인 같은 달 18일 마침내 약혼녀가 살고 있는 하르키우에 도착했다. 약혼녀의 집에서 불과 50m의 거리에서 다시 검문을 받았지만 결국 사랑하는 연인을 만나는 데 성공했다.

jhpark@fnnews.com 박지현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