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이 일부러 원숭이두창 퍼뜨린다" 中의 주장 무슨일?

입력 2022.05.24 08:00수정 2022.05.24 17:18
651만명 팔로워 보유 중 유명 인플루언서 주장
이 주장 후 중국 SNS 중심으로 "미국이 원인" 확산
[파이낸셜뉴스]

"미국이 일부러 원숭이두창 퍼뜨린다" 中의 주장 무슨일?
중국에서 미국이 원숭이두창을 퍼뜨린다는 음모론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사진=로이터뉴스1

중국에서 미국이 의도적으로 원숭이두창을 퍼뜨렸다는 음모론이 퍼지고 있다. 원숭이두창이 아시아를 제외한 전 대륙에서 발견된 가운데서다.

23일(현지시간) 외신에 따르면 651만 명의 팔로워를 보유한 중국의 인플루언서 슈 창은 자신의 웨이보에 "미국이 생명공학적으로 조작된 원숭이두창 바이러스를 퍼뜨리려고 계획하고 있었다"고 적었다.

미국 비정부기구인 핵위협방지구상(The Nuclear Threat Initiative)이 지난해 원숭이두창이 2022년 5월15일 가상국가인 '브리니아(Brinia)'에서 처음 등장해 18개월 동안 전 세계로 퍼지는 대유행을 그린 시나리오를 담았는데 이를 잘못 해석하면서다.

창은 원숭이두창의 확산을 예상하고 이에 대비해야 한다는 취지를 오역하고 미국이 원숭이두창 확산의 배후에 있다는 글을 올린 것이다.

이 게시글은 7500개 이상의 좋아요를 받고 660개 이상의 댓글이 달렸다. 많은 중국 누리꾼은 그의 의견에 동의했다.

웨이보에서는 지난 3일간 원숭이두창 관련 게시글이 5100만 조회수를 기록했다.

일부 글에서는 "미국의 최종 목표는 중국", "중국에도 반드시 원숭이두창이 퍼질 것"이라고 주장하며 원숭이두창이 미국발(發)이라는 음모론에 동조했다.

중국 관영 매체들은 미국이 의도적으로 원숭이두창을 퍼뜨렸다는 음모론을 제기하지 말아 달라고 요청했으나, 많은 소셜 미디어에서는 이 음모론이 빠른 속도로 확산되고 있다.

한편 주요 외신들은 덴마크에서 원숭이두창 환자가 확인됐고, 아르헨티나에서도 의심 환자가 발생하는 등 원숭이두창이 20개국 가까이 번졌다고 보도했다.

"미국이 일부러 원숭이두창 퍼뜨린다" 中의 주장 무슨일?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가 공개한 원숭이 두창 바이러스. /사진-로이터뉴스1

ck7024@fnnews.com 홍창기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