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수-정경심 사면 검토설에 국힘 "논의 즉각 중단하라"

입력 2022.04.28 07:05수정 2022.04.28 07:11
국민의힘 박민영 대변인
지난 27일 논평 통해
석가탄신일 특별사면 비판
논의대상으로 이명박 전 대통령,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
김경수 전 경남지사와 정경심 전 교수도 언급
김경수-정경심 사면 검토설에 국힘 "논의 즉각 중단하라"
드루킹 댓글 여론조작 사건으로 대법원에서 징역 2년이 확정된 김경수 전 경남도지사 7월26일 오전 경남 창원시 마산구 창원교도소 앞에서 재수감 입장을 밝히고 있다. 2021.7.26 /사진=뉴스1

[파이낸셜뉴스]
5월 8일 석가탄신일을 앞두고 사면 대상으로 이명박 전 대통령,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함께 김경수 전 경남지사와 정경심 전 동양대학교 교수(조국 전 법무부 장관 배우자) 등이 거론되자 국민의힘이 "즉각 중단하라"며 반발했다.

박민영 국민의힘 대변인은 지난 27일 '민주당은 민주당 인사들에 대한 명분 없는 특별사면 논의를 즉각 중단하라'는 제목의 논평을 냈다.

박 대변인은 "민주당 일각에서 문재인 대통령 퇴임 전 정경심 전 교수와 김경수 전 지사를 특별사면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며 "이명박 전 대통령, 이재용 부회장 특별사면을 빌미로 민주당 핵심 인사들까지 특별사면 해야 한다는 속내를 내비치고 있는 것이다"라고 주장했다.

김경수-정경심 사면 검토설에 국힘 "논의 즉각 중단하라"
2020.10.30/사진=뉴스1

그는 "문재인 대통령 역시 '사면은 대통령이 마음대로 할 수 있는 거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밝혔으나 '국민의 지지나 공감대가 판단 기준'이라며 가능성을 열어뒀다"면서 "대법원 판결문의 잉크도 마르지 않은 시점에서 정 전 교수의 특별사면을 논하는 건 어불성설"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드루킹 몸통으로 지목돼 대법원 만장일치로 유죄 판결을 받은 김 전 지사는 두말 할 필요조차 없다"며 "이미 특별사면된 전직 대통령과의 일관성 측면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며, 이미 5년간 복역하여 사면에 대한 국민 여론이 모아진 이 전 대통령과는 사안 자체가 다르다"며 이 전 대통령의 사면은 정 전 교수, 김 전 기사의 사면과 다르다며 선을 그었다.

박 대변인은 "문 대통령과 민주당은 '마음의 빚' 운운하며 경거망동하기에 앞서 조국 사태 이후 아물지 못한 국민적 상처부터 돌아봐야 할 것이다"라며 문 대통령과 민주당의 사면 건을 지적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25일 기자간담회에서 사면에 대해 "국민들의 지지 또는 공감대 여부가 여전히 우리가 따라야 할 판단 기준”이라며 “판단은 전적으로 국민들의 몫"이라고 언급했다. 민주당 내부에서도 사면에 대해 의견이 부딪히는 것으로 전해졌다.

theknight@fnnews.com 정경수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