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지 약물 스캔들' 발리예바 극찬한 푸틴 "스포츠를.."

입력 2022.04.27 05:00수정 2022.04.27 05:48
'금지 약물 스캔들' 발리예바 극찬한 푸틴 "스포츠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26일(현지시간) 모스크바 크렘린궁에서 열린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 메달리스크 시상식에서 러시아 여자 피겨스케이팅 국가대표 카밀라 발리예바와 사진을 찍고 있다. 뉴스1 /사진=뉴스1 외신화상
[파이낸셜뉴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금지 약물 스캔들로 파문을 일으킨 피겨스케이팅 여자 싱글 선수 카밀라 발리예바(16)를 "스포츠를 진정한 예술의 경지로 끌어올렸다"며 극찬했다.

푸틴 대통령은 26일(현지시간) 모스크바 크렘린궁에서 열린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 메달리스트 시상식에서 이같이 말했다. 푸틴 대통령은 "그런 완벽함은 추가적인 물질이나 조작의 도움으로 부정직하게 달성될 수 없다"고 평가했다고 외신은 보도했다.

이어 푸틴 대통령은 금지 약물을 "추가물질"이라고 표현하면서 "피겨스케이팅에서 그런 것이 필요 없다는 사실을 우리는 잘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발리예바는 남자 선수들도 구사하기 어려운 4회전 점프를 완벽하게 소화하며 피겨 신동, 피겨 천재라 불렸다. 지난 2월 열린 베이징 동계올림픽 피겨 단체전에서 1위를 차지하며 러시아올림픽위원회(ROC)의 우승을 이끌었다.

'금지 약물 스캔들' 발리예바 극찬한 푸틴 "스포츠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26일(현지시간) 모스크바 크렘린궁에서 열린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 메달리스크 시상식에서 러시아 국가대표 선수들과 건배하고 있는 모습. 뉴스1 /사진=뉴스1 외신화상
하지만 단체전 시상식을 앞두고 지난해 12월25일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열린 러시아선수권대회에서 수집된 발리예바의 샘플에서 금지 약물 성분인 트리메타지딘이 검출되면서 '도핑 스캔들'에 휩싸였다. 협심증 치료제인 트리메타지딘은 혈류량을 늘려 지구력 증진에 도움이 된다. 세계반도핑기구(WADA)는 2014년 이를 금지약물로 지정한 바 있다.

이후 심리적 부담을 이기지 못한 발리예바는 베이징올림픽 개인전 프리 경기에서 회전 도중 두 차례 얼음판에 넘어지는 등 실수를 하며 최종 4위에 그쳤다.

'금지 약물 스캔들' 발리예바 극찬한 푸틴 "스포츠를.."
금지 약물을 복용해 논란에 휩싸인 러시아올림픽위원회(ROC)의 카밀라 발리예바가 17일 오후 중국 베이징 수도실내체육관에서 열린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 피겨 여자 싱글 프리스케이팅 경기에 참가해 라벨의 '볼레로' 음악에 맞춰 연기를 펼치던 중 점프하다 넘어지고 있다. 발리예바는 최종 4위를 기록했다. 2022.2.17/뉴스1 © News1 안은나 기자 /사진=뉴스1


rejune1112@fnnews.com 김준석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