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과 통화한 이준석의 고백 "권성동에게 오히려.."

입력 2022.04.25 07:18수정 2022.04.25 08:57
한동훈과 통화한 이준석의 고백 "권성동에게 오히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오른쪽)와 권성동 원내대표. © News1 허경 기자

(서울=뉴스1) 박태훈 선임기자 = 여야 원대대표가 합의한 검수완박 입법안에 대해 제동을 걸었던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권성동 원내대표를 전적으로 신뢰하며 그에게 재협상에서 더불어민주당에 밀리지 않도록 힘을 몰아주자고 호소해 눈길을 끌었다.

이 대표는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와 통화 후 "(박병석 국회의장의) 검수완박 중재안은 심각한 모순점이 있다"며 25일 최고위에서 이를 문제삼겠다고 나서면서 권 원내대표를 '믿는다'고 해, 재협상을 압박한 모양새를 취했다.

이 대표는 24일 오후 SNS를 통해 "주말 내내 법률가들과 검수완박으로 불리는 이번 검찰청법과 형사소송법 논의에 대한 자세한 의견을 수렴했고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 등을 포함해 일선 수사경험자들의 우려는 타당하다"며 "최고위원회의에서 협상안에 대해서 재검토를 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협상의 자세한 경과에 대한 설명을 (권 원내대표로부터) 들었는데 상대의 무리한 요구와 비현실적인 시한을 들고 나온 상황속에서 협박을 이겨낼 수 있는 사람은 없다"며 "이번 협상을 이끌었던 권성동 원내대표에 대해서는 오히려 힘을 북돋아 주셔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 대표는 "권 원내대표는 힘으로 나온 상대에 맞서 국민 피해를 최소화해 보자고 최선의 협상을 했다"라며 "이제는국민들과 당원들이 원내대표에게 더 강한 힘을 실어주는 등 무리한 입법을 막아내라는 새로운 협상의 목적을 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권성동 원내대표를 신뢰하며 국민의 입장에서 새로운 협상을 하시는 과정을 적극 응원하겠다"고 권 원내대표 등을 떠밀었다.

이 대표 등의 재협상 요구 움직임에 대해 권 원내대표는 "검수완박 법안 처리와 관련한 당내 다양한 목소리를 경청할 것이다"라면서도 "여야 합의사항을 파기할 때 앞으로 정국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최고위에서 자세히 설명을 하겠다"며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재협상 카드를 꺼낼 때 밀어닥칠 정국 급랭을 우려했다.
※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