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사태' 떠오르는 정호영 자녀 의대 편입 논란…차이점 뭔가 보니

입력 2022.04.19 06:17수정 2022.04.19 09:34
'조국 사태' 떠오르는 정호영 자녀 의대 편입 논란…차이점 뭔가 보니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가 18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국민연금공단 서울북부지역본부에 마련된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로 출근해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2022.4.18/뉴스1 © News1 민경석 기자

(서울=뉴스1) 이형진 기자 =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의 자녀들의 의대 편입 논란이 뜨겁다. 특히 정 후보자의 논란은 조국 전 법무부 장관 딸의 의학전문대학원 입학 과정의 논란을 연상시켜 비난의 목소리가 더 커지고 있다.

정 후보자와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측은 '위법은 없었다'며 조 전 장관과 차별성을 강조하고 있다. 다만 국민 눈높이 측면에서는 논란이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

정 후보자는 본인이 경북대병원 부원장·원장과 경북대의대 교수를 지내던 시절 딸과 아들이 연이어 경북대 의대로 편입했다. 이 과정에서 '아빠 찬스'가 작용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된다.

딸은 구술평가 한 과목에서는 만점을 받기도 했고, 아들 역시 만점에 가까운 점수를 받았다는 지적이 나온다. 특히 아들은 신설 전형인 지역인재 특별전형으로 합격한 부분도 의혹 중 하나다. 자녀들이 서류전형에 기재한 자원봉사를 아버지 병원에서 했다는 점도 비판 지점이다.

편입 과정에서 아들이 학생연구원으로 참여한 논문에도 관련 의혹이 지속적으로 나온다. 주당 40시간 연구원 활동과 대학교 학업을 병행하는 것은 쉽지 않을 것이라는 지적과 아들이 뒤늦게 연구에 참여했는데 논문에 이름을 올렸다는 점, 논문이 다른 석사 논문의 짜깁기 수준이라는 지적도 제기된다.

그러나 정 후보자는 심사위원이 임의로 배정돼 청탁이 불가능하고, 자녀들의 학사·영어 성적 등 객관적 점수가 주관성이 개입되는 면접·서류평가보다 높아 특혜가 있다고 보긴 어렵다고 해명했다.

딸의 경우 38등을 받아 합격자 33명의 순위권 밖이었지만, 상위 합격자들의 편입학 포기로 합격했다. 당락의 영향을 줄 부정행위가 있었다면 예비후보자 순위까지 점수를 낮게 줬을 이유가 없다는 주장이다.

굳이 아버지의 학교를 선택해 오해의 소지를 살 수 있다는 지적에는 경북대 의대가 대구 지역의 대표 국립대인 만큼 택했다는 설명이며 "아버지가 있다고 해서 아들·딸을 꼭 다른 학교로 보내야 하나"라고도 밝혔다.

다양한 의혹이 제기되고 있지만, 정 후보자는 교육부에 객관적 조사를 해달라며 정면 돌파를 택했다. 정 후보자의 이같은 판단에는 과거 조 전 장관 사례 처럼 사문서 위조 등 위법 사실이 없다는 점이 고려된 것으로 보인다.

대법원은 지난 1월 27일 조 전 장관의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의 자녀 입시비리 관련 의혹에 대해 실형을 확정했다. 특히 조 전 장관 딸 조민씨의 의전원 입학과 관련한 '7대 스펙'을 모두 허위로 봤다.

법원은 조씨가 받았던 동양대 총장의 표창장은 정경심 교수가 동양대 휴게실 PC로 위조했다고 봤고, 동양대 보조연구원으로서는 실제 근무를 하지 않았다고 판단했다. 단국대 의과학연구소 인턴과 논문 1저자 기재는 실제 논문 작성에 기여하지 않았다고 판결했다.

이외에도 Δ공주대 상명공학연구소 인턴 ΔKIST 인턴 Δ서울대 공익인권법센터 인턴 Δ부산 아쿠아팰리스 호텔 인턴 모두 허위로 작성됐거나 조씨가 실제로 참여하지 않았다고 판시했다.

조씨는 해당 판결에 따라 부산대 의전원뿐 아니라 고려대 학사과정도 입학이 취소된 상황이다. 의전원 입학 취소는 부산지법에서 효력정지 처분을 일부 받아들여 판결 선고일인 30일까지 효력이 정지됐다.

정 후보자는 자신의 자녀들 관련 논란이 '위법성'은 없다고 했지만, 이해충돌 가능성이나 편법 의혹이 남아있어 좀처럼 가라앉기 어려워 보인다.

익명을 요구한 한 의료계 관계자는 "경북대 의대는 타대학교 출신을 잘 안 뽑아 수십년간 같이 학교 생활을 해 심사위원이 50명이라고 해도 서로 잘 알 수 있다"며 "1차 서류전형에서는 모를 수 있더라도 (병원장 정도의) 자녀라면 누군지 대략적으로 알 수 있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정 후보자가 조 전 장관 사태처럼 적극적으로 개입해 문서를 위조하거나 하진 않았어도, 지역 특별 전형이 신설됐다는 정보를 일찌감치 접할 수 있고, 알음알음 평가에 영향을 미쳤을 수 있다는 지적이다.


이같은 논란에 국민의힘 측에서도 비판의 목소리가 나왔다.

김용태 최고위원은 "조 전 장관과 달리 위법행위는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면서도 "국민의 일반적인 눈높이에서 바라볼 때 쉽게 납득하기 힘든 것이 현실"이라며 자진사퇴를 촉구했다.

정 후보자는 18일 서울 서대문구 국민연금공단 충정로사옥에서 기자들을 만나 추가 의혹에 대해 "어제 이야기 다 했다"며 이해충돌·윤리적 문제 지적에는 말을 아꼈다.
※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