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의 기대 "이재명, 경기도지사 선거를..."

입력 2022.04.18 11:19수정 2022.04.18 14:20
이 상임고문과 자주 통화 "공동선언문의 취지에 맞게 정치교체"
"민주당 후보 결정되면 선거 전면에 나서 주실 것" 약속
경선룰 "당이 정하는 대로 따르겠다"
김동연의 기대 "이재명, 경기도지사 선거를..."
【파이낸셜뉴스 수원=장충식 기자】 김동연 더불어민주당 경기도지사 예비후보는 18일 "이재명 민주당 상임고문이 경기도지사 선거에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을 약속했다"며 "민주당 후보가 결정되면 전면에 나서 주실 것"이라고 밝혔다.

또 민주당 후보 결정을 위한 경선룰과 관련해서는 "당이 정하는 대로 따를 것"이라며 "처음부터 같은 입장이었다"고 전했다.

경쟁자인 국민의힘 유승민·김은혜 후보에 대해서는 "누가 나와도 이길 수 있다"고 평가했다.

김 예비후보는 이날 경기도청 출입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지난 15일 새로운물결과 민주당과의 합당으로 민주당원이 됐다"며 "경기도지사는 의미 있는 자리인 만큼 선거에서 승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이재명 상임고문을로부터 조언을 듣느냐'는 질문에 "지난 대선에서 가치 연대를 하고, 선거를 치르면서 함께 했던 공동선언문의 취지에 맞게끔 정치교체와 국민통합을 이루는 길에 대해 자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김 예비후보는 "이 상임고문께서 경기도지사 선거에 적극적인 지원을 할 예정"이라며 "민주당 내 후보가 누가 되든지 본 선거가 시작되면 전면에 나서 주실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논란이 되고 있는 민주당 후보 경선룰에 대해서는 "경선 룰은 특별히 요구하거나 주장하는 바 없이 당의 결정에 따르겠다"며 "선거에 출마한 처음부터 같은 입장이었다"고 강조했다.

경쟁상대인 국민의힘 유승민·김은혜 후보에 대해서는 "두 분 다 기득권의 상징 아니시겠냐"며 "기득권 유지 내지 기득권 상징과 기득권을 깨려고 하는 세력 간의 대결이 아닌가 싶다.
두 분 중 어떤 분이 나오더라도 반드시 이길 자신이 있다"고 자신감을 보였다.

특히 이 상임고문이 가장 까다로운 상대로 평가했던 유 후보에 대해서는 "(유 후보는) 전문가라고는 하지만 지난 정부에서 정책 등에 직접 참여하지 않고 외부에서 '이래라 저래라' 하는 정도의 입장밖에 되지 않았다"며 "저는 직접 밥을 짓고 설거지까지 했던 입장으로 전문성 면에서 차이가 있다"고 밝혔다.

한편, 민주당은 이날 오후 6·1 지방선거에서 경기도지사에 출사표를 던진 김동연 전 새로운물결 대표·안민석 의원·염태영 전 수원시장·조정식 의원에 대한 AI 면접 절차를 진행한다.

jjang@fnnews.com 장충식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