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진자가 기침한 화장실에서 마스크 안 쓰면 일어나는 일

입력 2022.04.18 05:00수정 2022.04.18 05:45
태국 연구진 실험 결과 마스크 착용 효과 매우 커
면마스크 바이러스 전파 차단에 효과적이지 않아
[파이낸셜뉴스]

확진자가 기침한 화장실에서 마스크 안 쓰면 일어나는 일
미국 샌프란시스코의 한 시민이 마스크 착용을 권호하는 광고 앞을 마스크를 착용한 채 걸어가고 있다. /사진=AP뉴시스

코로나19 확진자가 기침이나 재채기를 한 공중화장실을 마스크를 쓰지 않은 채 이용하면 코로나 감염 확률이 100%에 가깝다는 연구 결과가 나와 주목된다. 코로나 감염을 막을 수 있는 확실한 보호책이 마스크라는 것이 다시 한번 밝혀진 것이다.

오늘 18일 태국 일간 방콕포스트에 따르면 방콕 출라폰연구소 콴라위 시리칸차나 박사는 공중화장실에서 코로나 바이러스가 호흡기로 전염될 위험성에 대한 연구를 진행했다.

연구진은 코로나 확진자가 공중화장실을 사용한 후 비확진자가 화장실을 사용하는 상황을 설정했다. 또 확진자와 비확진자가 모두 N95 마스크나 의료용 마스크를 쓴 경우, 확진자와 비확진자 모두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은 채 실험을 했다.

실험 결과는 충격적이었다.

그 결과 마스크를 쓰지 않은 확진자가 화장실을 사용한 뒤 마스크를 쓰지 않은 비확진자가 같은 화장실을 사용하고 '확진자가 기침이나 재채기를 한다"는 조건이 덧붙여지면 비확진자의 감염 위험은 거의 100%에 육박했다.

마스크를 착용하면 비확진자의 코로나19 감염 확률은 약 10% 수준이었다.

감염자와 비감염자 모두 마스크를 착용한 경우엔 감염 비율이 0.01%까지 감소했다.

탐마닛폰 덴펫꾼 마히돈대 교수는 코로나 바이러스가 초미세먼지(PM2.5)보다 입자가 작은 비말과 에어로졸(aerosol)을 통해 전파될 수 있다고 분석했다. 그는 "면마스크 등은 바이러스 전파 차단에 효과적이지 않을 수 있다"며 "N95와 같은 마스크가 바이러스 차단에 가장 효과적이며 의료용 마스크가 차선책이다"고 설명했다.

확진자가 기침한 화장실에서 마스크 안 쓰면 일어나는 일
대만의 한 어린이가 마스크를 착용을 권고하는 홍보물 앞으로 마스크를 착용한 채 걸어가고 있다 . /사진=로이터뉴스1


ck7024@fnnews.com 홍창기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