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호선 패륜아 영상 속 피해 노인은.." 50대男 눈물

입력 2022.03.30 07:13수정 2022.03.30 09:42
"1호선 패륜아 영상 속 피해 노인은.." 50대男 눈물
온라인 커뮤니티 갈무리
[파이낸셜뉴스] 서울 지하철 열차 안에서 한 남성이 노인 승객을 향해 무차별 폭언을 한 영상이 SNS를 통해 확산한 것과 관련해 피해자의 아들이라고 밝힌 누리꾼이 우연히 영상을 본 후 분노를 표하면서 가해 남성을 찾고 싶다고 밝혔다.

자신을 작은 기업을 운영하는 50대라고 소개한 작성자 A씨는 지난 29일 온라인 커뮤니티 보배드림에 '유튜브 영상을 보고 손이 떨리더군요. 저의 아버지임을 알고'라는 제목의 글을 게시했다.

A씨는 이날 점심시간에 유튜브 메인 화면에 뜬 ‘1호선 패륜아’라는 제목의 영상을 우연히 보게 됐다.

A씨는 "영상을 한 번 보고 심장이 벌렁거리면서 눈을 의심했다. 영상에 보이시는 어르신이 저의 아버님 같은 느낌이 들었다. 설마 하면서 더 돌려봤습니다. 순간 손이 부르르 떨려왔다"고 했다. 이어 "지하철 라인이나 가지고 계신 휴대폰과 외모, 목소리가 곧 80살이 되는 저의 아버지가 확실했다"고 적었다.

그는 문제가 된 영상을 함께 게재했다. 이 영상은 지난 16일 촬영돼 'C ry'라는 유튜브 채널에 올라온 게시물로, 1호선 열차 안에서 한 젊은 남성이 노인에게 막말을 퍼붓는 모습이 고스란히 담겼다.

"1호선 패륜아 영상 속 피해 노인은.." 50대男 눈물
온라인 커뮤니티 갈무리
영상 속 한 젊은 남성은 자리에 앉은 노인을 향해 "나이도 XX 많은 것 같아 보인다. 인생 똑바로 사세요. 멋있다. 직장도 없지. 돈도 없어서 그 나이 먹고 차도 하나 없어서 지하철 타고 다니냐?" 등 폭언을 쏟아낸다. 노인은 해당 남성을 자극하지 않으려는 듯 "알겠습니다" "미안합니다"라는 말을 되풀이한다.

A씨는 "숨을 고르고 아버지께 전화를 드려 조심스레 여쭤봤다"며 "안 좋은 일을 당하셨을 걸 생각하니 눈물이 났지만, 그런 일이 있으셨는지 눈물을 꾹 참고 여쭤봤다"고 했다.

이어 "처음에는 완강히 부인하시다 결국엔 '그런 일이 있었다' 인정을 하셨다"며 "평소에 감기도 잘 안 걸리시는 건강한 분인데 그날 이후 열흘간 몸살로 앓아누우셨다"고 덧붙였다.

이어 A씨는 "감기도 잘 안 걸리시는 분이 열흘을 앓아누우셨다 했을 때 '참 이상하다' 생각했다"며 "이런 일이 있었는지 미처 몰랐다. 그 일로 마음고생을 하셔서 영향을 받지 않았나 싶다"고 말했다.

작성자는 해당 남성을 찾고 싶다며 정보를 제공한 사람에게 사례를 하겠다고 했다. 또 "폭력이나 물질적인 피해를 본 게 아니고, 이미 영상이 퍼진 만큼 따로 응징할 필요가 없으니 훌훌 털어버리라고 하지만 솔직히 잘 털어지지 않는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모욕죄로 신고하고 싶은데 죄가 성립될지 의견을 묻기도 했다. 그는 "아버지는 한사코 하지 말라고 요청하신다"며 "그놈이 사과를 하고 갔다고 하는데 사과한 영상은 찾아볼 수 없다. 모욕죄로 신고한다고 해도 단순 모욕 사건을 경찰이 해결해줄까 하는 생각도 든다"고 말했다.

해당 글에 수백개의 댓글이 달렸다. 누리꾼들은 "자식 입장에서 뭐든 못하겠냐. 위로를 드린다" "제 가슴이 먹먹해질 정도로 화가 많이 난다" "꼭 찾아서 사과받으시길" "찾아야 한다.
찾아서 처벌받도록 해야 한다" 등의 댓글을 남겼다.

한편 이 영상은 앞서 '1호선 패륜아'라는 제목으로 소셜미디어를 통해 영상이 급속도로 퍼져나갔다. 게시 13일 만에 유튜브 조회수 250만회를 넘었다.

rejune1112@fnnews.com 김준석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