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어준 "박근혜와 윤석열의 차이? 尹 찍은 표는..."

입력 2022.03.28 05:00수정 2022.03.28 06:27
김어준 "박근혜와 윤석열의 차이? 尹 찍은 표는..."
방송인 김어준씨가 지난 19일 유튜브 채널 '다스뵈이다'에서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의 심리상태에 대해 패널과 이야기를 하고 있다. (유튜브 갈무리) © 뉴스1 /사진=뉴스1
[파이낸셜뉴스] 친여 성향의 방송인 김어준씨가 제20대 대통령 선거 결과를 두고 "2012년 대선 결과가 '좌절'이었다면, 이번엔 '상실'이다"라고 평가했다. 김씨는 지난 대선에서 이재명 전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에 대한 지지를 표명한 바 있다.

김씨는 최근 유튜브 채널 '다스뵈이다'를 통해 이번 대선 결과에 대한 감정이 2012년 제18대 대선 때와는 다르다고 밝혔다. 그는 "2012년 때는 좌절이었다. 박정희 레거시라는 큰 벽에 부딪힌 거다. 그런데 이번에는 좌절이 아니다. 일종의 상실감이다"라고 했다.

그는 "우리 공동체가 이거밖에 안 되나, 정말 저 낮은 수준이 안 보이는 건가. (대선 결과를) 못 받아들이는 거다"면서 "표 차가 적어서 그런 게 아니고, 그 수준이 수용이 안 되는 거다. 10년 전과는 본질적인 차이가 있다. 우리 사회 바닥을 본 거 같다. 10년 전에는 전의를 상실했고, 이번엔 위로가 필요하다"고 했다.

이어 대선 후 2030 여성을 중심으로 민주당 당원 가입이 늘어난 것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용산 집무실 이전 논란'이 이 전 후보 지지자들에게 큰 위로가 된다고 주장했다. 그는 "문 대통령이 (집무실 이전에 대해) 서두르지 말라고 한 게 찬스였다"며 "못 이기는 척하면서 빠져나와야 했는데 깊숙히 들어갔다"고 했다.

아울러 김씨는 박근혜 전 대통령으로 향한 유권자의 표가 깊은 애정이 담긴 것이라면 윤 당선인의 표는 애정이 없다고 주장했다.

김씨는 "애초에 빌려온 거다. 할 수 없이 선택한 거다. 정권 교체라는 프레임, 비호감 선거라는 프레임, 여론조사 가스라이팅 등 때문이다. (윤 당선인의) 유효기간은 선거와 함께 끝났다"고 했다.

한편 방송에 출연한 이택수 리얼미터 대표도 "윤 당선인을 찍었던 중도층도 (윤 당선인에 대한) 부정평가가 많아지고 있다"며 "더욱 심각한 건 문재인 대통령 지지율보다 (윤 당선인 지지율이) 더 낮아지는 결과를 다음주 월요일에 확인할 수 있을 거다"라고 했다.

한편 27일 TBS 라디오 '뉴스공장' 진행자인 방송인 김어준씨가 운영하는 개인 유튜브 채널 '딴지방송국'이 구독자 100만명을 돌파했다. 팟캐스트 방송 '다스뵈이다'는 '딴지방송국' 채널에 2017년 11월 업로드되기 시작했다.

rejune1112@fnnews.com 김준석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