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호중, 尹향해 날선 비난 "美선 'K트럼프'나섰다고..."

입력 2022.03.21 10:19수정 2022.03.21 11:22
윤호중, 尹향해 날선 비난 "美선 'K트럼프'나섰다고..."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비대위 운영과 당 쇄신 방안 등 현안 관련 내용을 발표하고 있다. 2022.3.20/뉴스1 © News1 허경 기자

(서울=뉴스1) 정재민 기자,윤다혜 기자 =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은 21일 "대통령 당선인이라는 분이 새집 꾸밀 궁리만 하고 있으니 정말 참담하다"며 "이러니까 미국에선 한국의 케이(K) 트럼프가 나섰다는 말이 떠돌고 항간에 레임덕이 아니라 취임덕에 빠질 것이란 얘기까지 나오는 것 아니냐"고 질타했다.

윤 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국민적 우려와 반발에도 불구하고 청와대 용산 이전을 강행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당선 열흘 만에 불통 정권 문제를 여지없이 드러낸 셈"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윤 위원장은 "거듭 말씀드리지만 청와대의 용산 이전은 민생에 백해무익하고 국가안보엔 재앙과도 같다"면서 "용산 이전 과정에서 막대한 안보 공백 가능성이 크고, 일선 부대 하나 옮기는데도 수년 가까운 시간 걸리는데 국방의 심장을 두 달 만에 옮기는 것이 말이 안 된다"고 지적했다.

그는 "특히 울진, 강원 산불 재해 복구 등에 쓰여야 할 예비비를 청와대 이전에 쓰겠다는 발상 자체가 반민생적"이라며 "예비비 집행을 위해선 국무회의에서 의결해야 하는데 인수위원회는 이를 강제할 아무런 법적 권한이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서울시와 용산 구민 재산 피해도 쉽게 예측하기 어려울 정도로 크다"면서 "용산 청와대 이전은 인근 재건축 재개발 올스톱을 의미하고 강남 일부 지역 아파트 옥상에는 방공포대 설치도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용산 인근 지역은 대통령 이동 행렬로 상시 교통 마비 지역이 될 것이고 용산공원도 경호를 핑계로 윤석열 개인 공원이 될 가능성이 크다"라며 "청와대가 어디에 있든 국민은 열심히 일하는 대통령을 원한다. 즉각 이전을 철회하고 다급한 민생문제부터 챙겨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윤 위원장은 윤 당선인의 취임 이전 숙제로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연루와 부인 김건희씨의 주가조작 의혹 규명을 꼽았다.

그는 "해답은 간단하다. 대장동 특검을 수용하고 김씨는 검찰 수사에 성실히 임하면 된다"며 "취임까지 남은 시간이 얼마 없기 때문에 대장동 상설특검을 통해 조속히 특검 수사에 돌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윤 당선인의 특검 수용 결단을 촉구한다"며 "검찰 또한 조직의 명운을 건다는 각오로 김씨 수사에 속도를 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 위원장은 6·1 지방선거와 관련 "정치교체의 출발점이 돼야 한다"며 "국민이 부여한 정치교체 소명을 받드는 일에 여야가 따로 있을 수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윤 당선인 역시 다당제 정치 실현을 주장한 안철수 대표와 손잡고 공동정부 운영 논의하고 있다. 마땅히 후속 법적 조치가 필요한 것"이라며 "주권자인 국민 의사를 제도와 의석에 온전히 반영하는 것이 정치교체, 정치혁신의 시작으로, 정치권이 함께 실천할 수 있도록 국민의힘의 전향적인 태세 전환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