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근, '사망설' 일축... "살아있다, 난 혼자 남아..."

입력 2022.03.15 14:28수정 2022.03.15 14:59
이근, '사망설' 일축... "살아있다, 난 혼자 남아..."
해군특수전전단(UDT/SEAL) 출신 유튜버 이근씨(예비역 대위). 사진=뉴스1
[파이낸셜뉴스] 우크라이나 국제의용군으로 참전한 해군특수전단 출신(UDT/SEAL) 이근 전 대위가 15일 직접 자신의 근황을 소셜미디어(SNS)를 통해 알렸다.

이씨는 이날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글을 올려 "살아있다"고 생존신고를 했다. 이씨가 휴대전화 메모장에 적은 뒤 이를 캡처해 올린 것으로 추정된다.

이 글엔 "내 대원들은 우크라이나에서 안전하게 철수했다"면서 "난 혼자 남았다. 할 일이 많다"며 "가짜뉴스 그만 만들어라"는 내용도 포함됐다. 또 "임무수행 완료까지 소식 없을 것"이라며 "연락하지 마라. 매일 전투하느라 바쁘다"고 적혔다. 아울러 "내용 곧 삭제한다"고 덧붙였다.

이근, '사망설' 일축... "살아있다, 난 혼자 남아..."
(이근 인스타그램 캡처) /사진=뉴스1
이날 주간조선은 정부 소식통의 말을 빌려 이씨가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까지 진입한 뒤 폴란드로 다시 돌아오려했으나 실패했다고 전했다. 정부 소식통은 매체에 "이씨가 키이우까지 갔다가 생명의 위협을 느끼고 일행 4명과 현재 폴란드 국경으로 이동해 있다"고 말했다. 이씨 일행은 이달 초 키이우까지 진입했으나 러시아군의 공세가 계속되며 상황이 심각해지자 다시 폴란드로 돌아오려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이씨는 국제의용군에 합류하겠다며 우크라이나로 출국했다가 사망설에 휩싸인 바 있다. 13일(현지시간) 러시아 국방부는 우크라이나 서부 르비우주 스타리치 지역에 위치한 우크라이나군 교육센터와 야보리우 군기지를 장거리 정밀무기로 공습해 180명 가량의 외국인 용병이 사망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우크라이나 영토로 오는 외국 용병 제거는 계속될 것"이라고 경고한 바 있다. 사망자 중 이씨가 포함됐다는 주장이 나왔다.

외교부는 "지금까지 우크라이나에서 우리 국민 피해는 접수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현재 이씨가 인스타그램과 유튜브 채널에 올렸던 우크라이나 관련 게시물은 모두 삭제된 상태다. 이 때문에 '이씨도 조만간 폴란드를 거쳐 귀국할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도 제기된다.

이근, '사망설' 일축... "살아있다, 난 혼자 남아..."
이근 인스타그램 *재판매 및 DB 금지 /사진=뉴시스
한편 외교부는 이씨가 우크라이나에 입국한 사실을 확인하고 지난 10일 이씨와 일행 3명을 여권법 위반 혐의로 경찰에 고발했다. 외교부는 러시아 침공 가능성이 제기되던 지난달 13일부터 우크라이나에 '여행경보 4단계'를 발령했다. 이를 어기고 해당 지역에 입국하면 여권법에 따라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거나 여권 반납·무효화 같은 행정 제재를 받을 수 있다.

rejune1112@fnnews.com 김준석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