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드러난 광주 아이파크 공사장 붕괴 사고 원인, 물 탄 콘크리트와 또...

입력 2022.03.14 11:29수정 2022.03.14 11:36
이제 드러난 광주 아이파크 공사장 붕괴 사고 원인, 물 탄 콘크리트와 또...
김규용(충남대) 건설사고조사위원회 위원장이 14일 오전 국토교통부 정부세종청사에서 지난 1월 발생한 광주 현대산업개발 아파트 붕괴사고에 대한 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2022.3.14/뉴스1 © News1 김기남 기자


이제 드러난 광주 아이파크 공사장 붕괴 사고 원인, 물 탄 콘크리트와 또...
김규용(충남대) 건설사고조사위원회 위원장이 14일 오전 국토교통부 정부세종청사에서 지난 1월 발생한 광주 현대산업개발 아파트 붕괴사고에 대한 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2022.3.14/뉴스1 © News1 김기남 기자

(세종=뉴스1) 박종홍 기자 = 6명의 사망자를 낸 광주 아파트 붕괴사고 원인이 무단 구조 변경 때문이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사고 초기부터 지목됐던 콘크리트 강도 역시 사고의 주요 원인으로 꼽혔다. 시공 과정을 용이하게 하고 추가 비용을 줄이기 위해 콘크리트에 물을 탔을 가능성도 제기된다.

국토교통부 건설사고조사위원회(사조위)는 HDC현대산업개발(현산) 광주 아파트 붕괴사고 조사 결과를 14일 이같이 발표했다.

◇설계와 다르게 임의 시공…가설지지대 조기 철거

지난 1월 11일 광주 서구 화정동 아아파크 신축공사 현장에선 16개 층 이상의 외벽이 붕괴하면서 6명이 사망하고 1명의 부상자가 발생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에 분야별 전문가 12명으로 구성된 사조위는 사고 발생 다음 날인 1월 12일부터 2개월간 사고 원인을 조사해왔다.

조사 결과 설계와 다른 방식으로 임의 시공한 사실이 확인됐다. 39층 바닥 시공방법과 지지방식을 설계도서와 다르게 변경하고 PIT 층에 콘크리트 가벽을 설치했다는 것이다. PIT층은 사고 건물 39층(옥상층)과 38층 사이에 배관 등을 설치하는 별도의 층을 의미한다.

이에 PIT 층 바닥 슬래브 작용 하중이 설계보다 증가했으며 하중도 중앙부로 집중됐다는 게 사조위 설명이다.

또 PIT 하부 가설지지대(동바리)는 조기에 철거해 PIT 층 바닥 슬래브가 하중을 모두 지지하게 됐으며 이 결과 1차 붕괴가 일어난 뒤 건물 아래 방향으로 연속 붕괴가 이어진 것으로 조사됐다.

김규용 사조위 위원장(충남대 교수)은 동바리 조기 철거에 대해 "작업의 편의성을 위해 가설재 입구로 활용하기 위해 철거한 것으로 파악된다"며 작업을 위해 공법을 변경한 것으로 추정했다. 이어 "구조적인 위험성이 굉장히 크기 때문에 동바리를 제거한 것이 가장 큰 실수였다"고 덧붙였다.

설계 변경 원인에 대해서는 "기본 설계도면에는 39층과 38층 사이 슬래브(바닥)가 이중 구조로 돼 있어 작업자가 들어가 작업할 수 없는 공간이었다"며 "공법 변경사항이라 구조기술사의 구조안전성 검토와 감리 승인을 받았어야 했다"고 짚었다.

◇콘크리트에 '가수' 가능성…"작업 용의성 위해" 추정

사고 초기 붕괴 원인으로 지목됐던 콘크리트 강도도 기준에 미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붕괴 건축물에서 채취한 콘크리트 시험체의 강도시험 결과 17개 층 가운데 15개 층의 시험체가 설계기준 강도의 85% 수준보다 낮았다.

콘크리트 강도가 부족한 결과 철근과 부착 정도가 낮아졌고 건축물 안전성 저하로 이어졌다는 설명이다.

콘크리트 강도가 낮아진 요인으로는 '가수' 가능성이 유력하게 꼽힌다. 콘크리트 반죽에 물기가 적을수록 고층에 압송하기가 어려워지는데 이를 쉽게 하기 위해 반죽에 물을 탔을 수 있다는 것이다.

김규용 위원장은 "고층에 콘크리트를 압송하는 작업 환경이었기 때문에 작업의 용이성을 위해 가수를 하지 않았나 싶다"며 "간절기와 동절기, 기온이 낮은 상태에서 충분히 양생을 했는지 등도 포함해 복수의 원인이 작용한 것으로 파악된다"고 했다.

다만 누가 가수를 했는지 여부는 추후 경찰 수사 과정에서 드러날 전망이다. 김영국 국토부 기술안전정책관은 "화정 아이파크 현장 콘크리트 납품 업체는 약 11개 업체이며 (사고가 난) 201동은 9개 업체"라며 "어느 업체인지 문제는 조금 더 파악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공사 관리 측면의 부실도 드러났다. 사조위는 시공 과정을 확인하고 붕괴 위험을 차단해야 할 감리자의 역할이 부족했다고 판단했다. 공사 감리 시 관계전문기술자와의 업무협력을 이행하지 않아 구조 안전성을 확보하지 못했다는 것이다.

감리자는 발주 기관에 제출한 검측업무 기준과 다르게 작성한 체크리스트를 사용했으며, 그 결과 사고 원인으로 지목된 콘크리트 가벽에 대한 구조 안전성 여부를 확인하지 못한 것으로 파악됐다.

사조위는 재발 방지 대책으로 Δ제도 이행 강화 Δ감리제도 개선 Δ자재·품질관리 강화 Δ하도급 제도 개선 등이 필요하다고 제시했다.


사조위는 3주 후 최종 보고서를 국토부에 제출할 예정이며, 해당 보고서는 국토부 홈페이지 등을 통해 공개될 예정이다.

국토부는 사조위 조사 결과를 토대로 사고 관련 업체의 제재 방침과 재발방지책을 이달 중에 발표한다는 방침이다.

김영국 정책관은 "사조위에서 발표한 재발방지책을 면밀히 검토해 3월 중에 제재 방안과 같이 발표할 예정"이라며 "사건이 중하고 재발 우려도 큰 만큼 법령이 정하는 가장 엄중한 처벌을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