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델타크론' 변이 바이러스 등장..전파력은?

입력 2022.03.13 11:23수정 2022.03.13 13:52
미국과 유럽에서 델타크론 변이 바이러스 발견
위험도 심각성 아직은 확인되지 않아
WHO "실험결과 기다려야"
[파이낸셜뉴스]

'델타크론' 변이 바이러스 등장..전파력은?
코로나19 델타 변이와 오미크론 변이가 섞인 '델타크론' 변이 바이러스가 발견된 가운데 이 변이 바이러스의 위험도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사진=AP뉴시스

미국과 유럽에서 코로나19 델타 변이와 오미크론 변이가 섞인 '델타크론(Deltacron)' 변이 바이러스가 발견됐다. 코로나의 새로운 변종이 또 발견된 것인데 아직 델타크론의 위험성이나 전파력은 확인되지 않았다.

오늘 13일 외신에 따르면 각국 보건당국이 델타크론 변이에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 델타크론은 지난해 여름과 올겨울 코로나 확산을 일으킨 변이들이 섞인 변종이다.

델타크론은 지난 1월 지중해에 있는 나라인 키프로스공화국에서 최초 발견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때 전 세계의 우세종이던 델타 변이와 현재 세계 우세종인 오미크론이 혼합체인 변이의 출현으로 우려가 커지고 있다.

다만 미국 연방질병통제센터(CDC)와 세계보건기구(WHO)는 현재 델타크론을 관심 변이 혹은 위험 변이로 분류할 필요는 없다는 입장이다.

이와 관련, 마리아 밴 커코브 WHO 코로나19 기술팀장은 "프랑스와 네덜란드, 덴마크 등 지역에서 델타크론이 확인됐지만 매우 적은 수준이다"고 말했다. 커코브 팀장은 "WHO는 이 혼합변이를 추적하고 있고 이 변이의 중증도는 다른 변이와 다르지 않다"고 덧붙였다.

전염병학자들과 과학자들은 이 혼합 변이를 우려하긴 아직 이르다고 판단하고 있다.

확인된 사례가 너무 적어 이 변이가 전염성이 강한지 중증을 유발하는지 등을 알 수 없다는 이유에서다.

숨야 스와미나탄 WHO 수석 과학자는 "코로나 바이러스 여러 변이체는 인간과 동물 체내에서 재조합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이런 바이러스의 특성을 알기 위해서는 실험 결과를 기다려야 한다"고 밝혔다.

'델타크론' 변이 바이러스 등장..전파력은?
의료진이 PCR 검사를 하고 있다. /사진=로이터뉴스1

ck7024@fnnews.com 홍창기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