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민정 “선거 실패 소식에 음식점 달려가..."

입력 2022.03.12 05:00수정 2022.03.12 23:54
"이제 나는 또 시작한다. 다시 힘을 내자"
머리단정, 배 부르고, 실패한 사람 아냐
시민에게 힘을 얻어 의지 다져, 시민속으로
고민정 “선거 실패 소식에 음식점 달려가..."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뉴스1


[파이낸셜뉴스] "힘 내겠습니다. 힘 냅시다. 우리는 그래도 됩니다. 우리는 그래야 합니다"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이재명 민주당 대선 후보의 선거 패배와 관련해 “고생했다며 글썽이시는 시민들을 보며 슬픔에 잠겨 있는 것조차 사치라는 생각이 들었다”며 이 같은 소회를 밝혔다.

고 의원은 12일 페이스북에 “나는 선거에서 실패했다는 소식을 듣고 곧바로 음식점으로 달려갔다. 그러고는 배가 부를 정도로 많이 먹었다”며 “음식점에서 배부르게 먹고, 그 다음 이발소로 가서 머리를 곱게 다듬고 기름도 듬뿍 발랐다. 이제 아무도 나를 실패한 사람으로 보지 않을 것이다”고 적었다.

그러면서 “(왜냐하면) 난 이제 곧바로 시작했으니까 말이다”고 덧붙였다.

고 의원은 “배가 든든하고 머리가 단정하니 내 걸음 걸이가 곧을 것이고 내 목에서 나오는 목소리는 힘찰 것이다”고 강조했다.

고 의원은 이어 “어제 오늘 출퇴근길에 인사를 하며 ‘문재인정부 탄생 때보다 더 오랜 기간동안, 더 많이 만나고, 더 많이 뛰었지만 뭐가 부족했을까, 무엇이 잘못이었을까’ 이런저런 생각을 했다”고 덧붙였다.

고민정 “선거 실패 소식에 음식점 달려가..."
고민정 의원 페이스북 캡처


그는 수십 번의 실패 끝에 미국 역사상 가장 위대한 대통령이 된 에이브러햄 링컨 전 대통령의 일화도 소개했다.

링컨 전 대통령에 관한 도서에 따르면 그는 선거에서 거듭 낙선한 이후 다음과 같이 행동했다.

“이제 나는 또 시작한다. 다시 힘을 내자. 에이브러햄 링컨! 다시 한 번 힘을 내자!”

고 의원은 이를 소개하며 “힘내겠다. 힘냅시다. 우리는 그래도 된다. 우리는 그래야 한다”고 의연한 태도를 보였다.
선거 패배의 슬픔에서 벗어나 다시 시작하겠다는 의지다.

고 의원은 이에 앞서 “모든 에너지가 소진된 듯 수척해진 후보님을 뵙곤 심장이 더 쿵쾅거렸다”며 “얼마나 힘들고 외로우셨을까. 힘이 되어드리고자 할 수 있는 모든 걸 한다고는 했는데 자꾸 부족한 것들만 떠올라 죄송하고 죄송했다”고 선거를 마친 소감을 밝혔다.

이어 “걸어온 길을 되돌아보고, 현재의 길도 직시하면서, 앞으로의 길을 만들겠다”고 의지를 다졌다.

964425@fnnews.com 김도우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