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티즌, 의미심장한 글 "푸틴, 용인대 공격할지도" 알고보니

입력 2022.02.28 04:56수정 2022.02.28 16:46
용인대 2010년 한·러 수교 20주년 기념
푸틴 대통령에 세계 최초로 '명예 유도학 박사' 수여
국제유도연맹(IFJ) 27일 성명 "명예 회장 자격 정지"

네티즌, 의미심장한 글 "푸틴, 용인대 공격할지도" 알고보니
2009년 12월 18일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의 한 유도 수련장에서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이 유도 대련을 하고 있다. REUTERS/뉴스1 /사진=뉴스1 외신화상
[파이낸셜뉴스] 전 세계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을 규탄하는 가운데,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과거 국내대학에서 명예 박사 학위를 받았다는 사실이 뒤늦게 주목을 받고 있다. 누리꾼들은 학위 취소를 촉구하고 있다.

27일 기준 국내 포털 사이트 프로필에 따르면, 푸틴 대통령은 상트페테르부르크대학교 국제법 학사, 경제학 박사학위를 거쳐 2010년 한·러 수교 20주년을 맞아 용인대학교에서 세계 최초로 '명예 유도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네티즌, 의미심장한 글 "푸틴, 용인대 공격할지도" 알고보니
네이버 인물 검색 페이지 갈무리 © 뉴스1 /사진=뉴스1
당시 용인대는 "푸틴이 평소 유도 정신을 바탕으로 국제 스포츠와 세계 평화를 위해 노력했으며 한국과 러시아의 체육 문화 교류 및 발전을 위해 공헌한 점을 인정해 유도학 명예박사 학위를 수여하기로 했다"고 명예 박사 학위 수여 이유를 밝혔다.

푸틴 대통령의 유도 사랑은 유명하다. 11세 때 유도를 시작한 푸틴 대통령은 18세 때 유단자가 됐고, 공인 6단까지 땄다. 또 러시아 유도인 2명과 '유도의 역사, 이론 및 실전'이라는 책을 내기도 했다. 2001년 2월 정상회담을 위해 한국을 방문했을 때는 대한유도회로부터 명예 7단증을 받았다.

네티즌, 의미심장한 글 "푸틴, 용인대 공격할지도" 알고보니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27일(현지시간)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의 한 체육관을 방문해 회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 체육관은 푸틴 대통령이 어린 시절부터 15년간 유도를 가르친 아나톨리 라클린이 운영하던 곳으로 아나톨리는 2013년 세상을 떠났다. 유도 8단인 푸틴 대통령은 라클린을 '두 번째 아버지'라고 부를 정도로 각별한 사이였다. 사진=뉴시스화상
푸틴 대통령의 최종 학력이 '용인대'라는 사실에 네티즌들은 "용인대 최악의 아웃풋(출신 인물)", "처음에 장난인 줄 알았는데 진짜네", "용인대 명예 실추다", "학위 취소해야 되는 거 아니냐", "학위 취소하면 용인대 공격할 거 같은데" 등 비판적인 반응을 보였다.

한편 유도계도 푸틴 대통령과 선긋기에 나섰다. 국제유도연맹(IJF)은 27일 성명을 내고 "우크라이나에서 벌어지는 전쟁 갈등을 고려해 IJF 명예 회장이자 명예 대사인 푸틴 대통령의 자격을 정지한다"고 밝혔다.

rejune1112@fnnews.com 김준석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