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 사고 당할 뻔...당 떠난다" 국민의당 청년당원의 작심 고백

입력 2022.02.20 11:47수정 2022.02.20 17:14
"나도 사고 당할 뻔...당 떠난다" 국민의당 청년당원의 작심 고백
제20대 대통령선거 공식 유세 첫 날인 15일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 유세차량에서 남성 2명이 쓰러진 채 발견, 병원으로 옯겨졌으나 숨졌다. 사진은 천안 동남경찰서에 정차 중인 국민의당 유세 차량 모습. 2022.2.15/뉴스1 © News1 이시우 기자

(서울=뉴스1) 김유승 기자 = 국민의당의 한 청년당원은 최근 유세 버스 사망사고와 관련해 "사랑하는 당을 떠난다"면서 사고를 야기한 당의 구조적 원인을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국민의당 청년당원으로서 안철수 대선 후보 선거 운동에 참여했던 최모씨는 전날(19일) 페이스북에 "과학기술 중심국가를 건설하겠다는 안 후보님의 뜻을 받들어 가장 말단의 선거운동원으로서 활동하고자 했지만 그 꿈은 이제 접어둘 수밖에 없게 됐다"며 이같이 밝혔다.

최씨는 자신 역시 인명 사고가 났던 버스와 동일한 구조의 차량에 탑승했다가 사고를 당할 뻔 했다고 설명했다.

서울 지역 선거운동에 참여했다고 밝힌 A씨는 "첫 행선지인 광장시장에 도착하자 선거운동을 포기하고 사라진 유세원 분도 한 분 계실 정도였으나, 안전에 대한 특별한 정보를 고지 받지 못한 상황이었기에 해당 버스를 계속하여 탑승했다"며 "그렇게 뒷좌석에서 졸고 있던 중 앞좌석에 계시던 어르신분들께서 두통이 너무 심하다고 항의한 결과 정차하여 머리가 아프신 분들은 나와서 공기를 쐬라는 권유가 있었다. 저는 졸음이 너무 쏟아진 나머지 움직일 수 없는 지경에까지 이르렀다"고 진술했다.

최씨는 "그러던 와중 아주 천만다행이게도 화학병 출신의 한 선거운동원분께서 다른 분들이 비틀거리는 모습과 함께 냄새가 나는 것을 보고 버스 지붕에 있는 창문을 열어주셨고 저는 그 덕분에 큰 변을 피할 수 있게 되었다"고 했다.

최씨는 당이 이같은 사건을 인지하고도 사망사고를 막지 못한 원인을 규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후 서울 지역 선거 유세는 14시경 조기 종료되었고, 이런 차량의 문제는 당에 보고가 된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차량에 문제가 있었다는 사실은 분명히 14시경 당에 전달이 되었을 텐데 어째서 우리는 왜 동지를 잃을 수밖에 없었는가"라고 의문을 제기했다.

이어 "잘못된 관행이 문제가 됐을 수도, 조직 체계가 미비할 수도 있지만 그것을 감춰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최씨는 "후보님께서 출마선언식 때 말씀하신 '안전한 나라'를 향한 우리의 한 걸음이 되기 위하여 우리는 무엇을 노력하고 어떤 부분을 바꿔야 하는지 뼈를 깎아내는 심정으로 규정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물론 책임질 것이 두려워 누군가 보고를 중간에 누락하여 상기 내용 자체가 아예 지도부에 전달이 되지 않았을 수도 있다"며 "그 자는 당을 욕보이지 마시고 스스로 책임을 지시길 바란다. 제가 당적을 던지며 이야기하는 마지막 충정"이라고 했다.

앞서 지난 15일 오후 5시 24분께 천안시 신부동 천안터미널 인근에 정차 중이던 국민의당 선거 유세버스에서 국민의당 논산·계룡·금산 지역 선대위원장 손평오씨(64)와 버스 기사 A씨(57) 등 2명이 심정지 상태로 발견돼 병원으로 이송됐으나 결국 숨졌다.
※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