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 피겨 발리예바 코치, 마침내 드러난 민낯

입력 2022.02.20 10:14수정 2022.02.21 10:16
러시아 투트베리제 코치 가혹한 훈련 도마
10대 선수 성징 막는 극단적 식이요법도
[파이낸셜뉴스]

러 피겨 발리예바 코치, 마침내 드러난 민낯
/사진=온라인커뮤니티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 러시아 피겨 대표팀의 에테리 투트베리제 코치가 어린 선수들을 대상으로 학대에 가까운 훈련을 시키고 약물 사용도 사실상 주도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그는 김연아 은퇴 이후 세계 피겨계를 주름 잡았던 메드베데바와 자기토바를 키운 '레전드' 코치다. 이번 올림픽에서도 그의 제자인 금메달리스트 안타 셰르바코바와 은메달리스트 알렉산드리 트루소바, 카밀라 발리예바를 모두 지도했다.

오늘 20일 유럽의 스포츠 전문 매체 유로스포트 등에 따르면 투트베리제는 10대 선수들의 2차 성징을 지연시키기 위해 가루 음식만 먹게하는 극단적 식이요법을 쓴 것으로 알려졌다. 또 높은 가산점이 붙는 4회전 점프를 위해 하루 12시간씩 가혹한 훈련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의 가혹함은 지난 17일 여자 싱글 프리스케이팅에서 발리예바가 최악의 연기를 펼친 후에도 여실히 드러났다.

투트베리제는 발리예바에게 위로하지 않고 "왜 포기했어? 왜 싸우길 멈췄어? 나에게 설명해봐"라며 화를 냈다. 이를 놓고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은 "소름 끼치는 장면이었다"고 했다.

이번 발리예바의 '도핑 의혹' 배후로 투트베리제가 지목되기도 했다. 그는 3년 전 인터뷰에서 피로 회복을 위해 선수들에게 복용시켰단 협심증 치료제 멜도니움이 금지약물로 지정되자 다른 비슷한 효과의 다른 약물을 찾겠다고 말한 바 있기 때문이다. 실제 지난해 12월 러시아선수권대회 당시 발리예바 도핑테스트에서 나온 약물이 협심증 치료제인 트리메타지딘이다.

한편, 투트베리제의 지도법이 논란이 되자 국내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투트베리제 훈련 방법'이라는 게시물이 올라오기도 했다. 게시물에는 투트베리제는 한 선수의 머리채를 잡고 돌리는 영상이 담겨 있다.

러 피겨 발리예바 코치, 마침내 드러난 민낯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 러시아 피겨 대표팀의 에테리 투트베리제 코치가 카밀라 발리예바를 화난 얼굴로 쳐다보며 무언가를 말하고 있다. /사진=로이터뉴스1

ck7024@fnnews.com 홍창기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