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아버지 심장약을 어떻게 왜? 약물 발리예바의 황당한 변명

입력 2022.02.16 08:40수정 2022.02.16 15:54
[파이낸셜뉴스]
할아버지 심장약을 어떻게 왜? 약물 발리예바의 황당한 변명
러시아의 카밀라 발리예바 /사진=로이터뉴스1


약물을 복용한 것으로 의심돼 도핑의혹을 받고 있는 러시아 피겨 스케이팅 선수 카밀라 발리예바(러시아올림픽위원회)가 도핑 검사에서 양성 반응이 나온 이유로 할아버지의 심장 치료제 핑계를 댔다.

오늘 16일 외신에 따르면 국제스포츠중재재판소(CAS) 청문회에서 발리예바의 어머니와 변호사는 "도핑은 할아버지가 복용하고 있는 심장약 때문이다"고 주장했다. 발리예바의 할아버지가 복용하는 약물이 섞여서 소변 샘플이 오염됐다는 것이다.

그러나 발리예바가 할아버지의 심장 치료제를 먹었다는 것인지 심장 치료제 성분이 도핑 샘플에서 어떻게 나오게 된 것인지에 대한 내용은 알려지지 않았다.

지난해 12월25일 러시아선수권대회에서 수집한 발리예바의 샘플에서 금지 약물 성분인 '트리메타지딘'이 검출됐다. 트리메타지딘은 협심증 치료제다. 혈류량을 늘려 지구력 증진에 도움을 주는 흥분제로도 사용될 수 있다. 떄문에 세계반도핑기구(WADA)는 지난 2014년 이를 금지약물로 지정했다.

해당 진술은 지난 13일 진행된 국제스포츠중재재판소(CAS) 청문회에서 나왔다.

한편, 도핑 양성 반응을 보였지만 CAS 구제로 어제 15일 열린 베이징올림픽 개인전에 출전한 발리예바 82.16점을 획득해 프리스케이팅에 진출했다.

발리예바는 첫 번째 점프 과제인 트리플 악셀을 뛰다가 두 발로 착지하는 실수를 펼치는 등 부담감 속에 완성도 있는 연기를 보여주지 못했지만 전체 1위를 차지했다.

한편, 대표님 유영과 김예림도 프리스케이팅에 진출했다. 한국 피겨 여자 싱글 선수 2명이 올림픽 쇼트프로그램에서 동시에 '톱10'에 오른 건 이번이 처음이다.

할아버지 심장약을 어떻게 왜? 약물 발리예바의 황당한 변명
러시아의 카밀라 발리예바 /사진=뉴시스 외신화상

ck7024@fnnews.com 홍창기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