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 뜻밖의 고백 "박근혜, 처벌한 건 법이 아니라.."

입력 2022.02.11 13:53수정 2022.02.11 15:30
홍준표, 뜻밖의 고백 "박근혜, 처벌한 건 법이 아니라.."
탤런트 김영철은 KBS대하드라마 '태조 왕건'에서 궁예 역할로 폭발적인 인기를 모았다. (MBC 갈무리) © 뉴스1

(서울=뉴스1) 박태훈 선임기자 = 홍준표 국민의힘 의원은 박근혜 전 대통령을 처벌한 것은 법이 아니라 궁예였다며 거듭 잘못된 일이었다고 지적했다.

이는 문재인 정권이 박 전 대통령을 억지로 엮었다는 비판이자 윤석열 후보의 '문재인 정부 적폐 수사' 가능성에 펄쩍 뛰고 있는 여권을 향해 '대통령 통치행위는 처벌 대상이 아니니 너무 호들갑 떨지 말라'는 경고의 뜻이 담긴 것으로 보인다.

홍 의원은 11일 소통채널 '청년의 꿈' 문답에서 누리꾼이 "예전에 홍 의원이 '대통령을 잡범 취급하듯이 죄를 엮었다'고 했다"며 "박 전 대통령 통치 행위를 '경제공동체', '묵시적 청탁'으로 얶어 보낸 것이냐"고 묻자 "묵시적 청탁이란 것은 궁예의 관심법이다"며 그런 죄목이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통치행위는 불가벌이다"며 대통령의 통치행위를 법의 잣대로 왈가왈부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홍 의원이 평소에도 박 전 대통령 기소에 대해 법률적으로는 성립할 수 없는 명백한 보복이라는 뜻을 유지해 왔기에 이번 언급도 그 연장선으로 보인다.

하지만 여권이 "윤 후보가 '문재인 정부도 경우에 따라 수사대상이 될 수 있다'며 본색을 드러냈다. 모두 나서 문 대통령을 지켜야 한다"며 전면전을 펼치자 홍 의원은 여권이 진영 결집을 위해 일을 부풀리고 있다고 판단해 '통치행위 불가벌'이라며 제동을 걸고 나섰다.
※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