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적폐수사" 발언 공격받자 '5년전 李 발언' 꺼낸 국힘

입력 2022.02.11 09:06수정 2022.02.11 09:23
尹 "적폐수사" 발언 공격받자 '5년전 李 발언' 꺼낸 국힘
원희룡 국민의힘 선대본부 정책본부장 페이스북 갈무리
[파이낸셜뉴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집권 시 전 정권의 '적폐 청산' 수사 필요성을 언급해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의 과거 발언이 재조명 되고 있다. 이 후보는 성남시장 시절 "적폐와 불의를 청산하는 게 정치 보복이라면 그런 정치 보복은 맨날 해도 된다"고 발언했다.

원희룡 국민의힘 선대위 정책본부장은 10일 페이스북에서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을 향해 "윤석열 후보에게 화내기 전 이재명 후보부터 단속하라"며 이 후보의 2017년 발언을 언급했다.

이 후보의 발언은 문재인 정부 초기인 2017년 7월 박근혜 정부에서 만들어진 비공개 문건이 공개되면서 홍준표 당시 자유한국당 대표가 "5년마다 반복되고 있는 전 정권 비리캐기 수사는 이 정권도 예외는 아닌 듯 하다"며 "반복되는 정치보복쇼"라고 비판하자 반박 차원에서 나온 것이다.

윤 후보는 지난 9일 중앙일보와 인터뷰에서 '집권하면 전 정권 적폐 청산 수사를 할 것이냐'는 질문에 "해야 한다"면서도 "대통령은 수사에 관여 안 할 것"이라고 대답했다.

윤 후보는 최측근 검찰 간부를 서울중앙지검장에 임명해 검찰공화국을 만들 것이라는 민주당 일각의 주장에 "그건 여권의 프레임"이라며 "민주당 정권이 검찰을 이용해서 얼마나 많은 범죄를 저질렀나. 거기에 상응한 책임을 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전 정부에 대한 수사가 '정치 보복'으로 보일 수도 있지 않겠냐는 일각의 우려에 대해서도 윤 후보는 원칙을 거듭 강조했다. 그는 "제가 문재인 정부 초기에 했던 게 대통령의 지령을 받아 보복한 것이었냐"며 "누가 누구를 보복하나. 그러면 자기네 정부 때 정권 초기에 한 것은 헌법 원칙에 따른 것이고, 다음 정부가 자기네들의 비리와 불법에 대해서 한 건 보복인가"라고 반문했다.

尹 "적폐수사" 발언 공격받자 '5년전 李 발언' 꺼낸 국힘
문재인 대통령이 8일 청와대 본관 집현실에서 열린 공정사회를 향한 반부패정책협의회에 참석해 윤석열 검찰총장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2019.11.08. 사진=뉴시스
윤 후보의 이번 발언은 청와대와 여당에 큰 파동을 일으켰다.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윤 후보를 향해 "현 정부를 근거 없이 적폐 수사의 대상·불법으로 몬 것에 대해 강력한 분노를 표한다"며 사과를 요구했고, 민주당에서는 "노골적인 정치 보복을 선언한 것"이라는 비판이 나왔다.

이 후보 또한 공세에 나섰다.
그는 "듣기에 따라 정치 보복을 하겠다고 들릴 수 있는 말씀"이라며 "매우 당황스럽고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윤 후보는 이날 문 대통령의 메시지에 "문 대통령께서는 늘 법과 원칙에 따른 성역 없는 사정을 강조하셨다"며 "저 역시 권력형 비리와 부패에 대해서는 늘 법과 원칙, 공정한 시스템에 의해 처리해야 한다는 말씀을 드려왔다"고 응답했다.

그러면서 "검찰에 재직할 때나 정치를 시작하고 오늘에 이를 때까지 (입장에는) 전혀 변화가 없다"며 "그런 면에 있어선 우리 문 대통령과 저와 똑같은 생각이라고 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rejune1112@fnnews.com 김준석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