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미한 사고에 경찰이 대인 접수 요구.. 이게 타당한가요"

입력 2022.01.22 13:56수정 2022.01.22 14:04
"경미한 사고에 경찰이 대인 접수 요구.. 이게 타당한가요"
접촉사고를 당했다는 경찰 차량. 보배드림 캡쳐

최근 경찰 차량과 경미한 접촉사고를 일으켰다가 경찰관으로부터 대인보험 접수를 요구 받았다며 하소연하는 글이 올라와 눈길을 끌고 있다.

지난 21일 온라인 커뮤니티 보배드림에는 ‘경찰이 대인접수 요구하는데 거절하면 어떻게 되나요’라는 제목의 글이 게시됐다.

작성자 A씨는 “태어나서 처음 (교통)사고가 나서 잘 모르다 보니까 올린다”며 “사고를 낸건 100% 저의 잘못이 맞지만, 이 사고로 대인 접수를 요구하시는 게 타당한가 하여 글을 올리게 됐다”며 사고 당시 영상을 공개했다.

A씨는 “차를 돌리려고 깜빡이를 키고 후진을 하다 제 차의 왼쪽 휀더와 경찰차의 오른쪽 범퍼 (추돌) 사고가 났다. 물론 경미한 사고인 건 당연히 저의 주관적인 입장일 것”이라며 “사건 접수하고 보험 처리하는게 해본 적도 없고 번거로울 것 같아 합의하자고 했는데, 경찰은 무조건 합의를 못한다 해 보험처리를 밟았다. 왜곡된 기억일 수 있지만 기다리던 중 ‘다치신 곳 없냐’ ‘대물접수만 해도 괜찮냐’고 하니까 괜찮다고 하셨고, 신고가 왔다며 보험사 오면 넘겨주라고 번호 적힌 쪽지만 주고 가셨다”고 말했다.

"경미한 사고에 경찰이 대인 접수 요구.. 이게 타당한가요"
A씨가 공개한 사고 당시 영상. 보배드림

이어 “보험사에서 연락이 와서 그분들(경찰관들)이 대인접수를 원하신다고 순간 화가 나 전화드렸다. ‘아까 대물접수만 한다’, ‘대인접수 안해도 된다고 하셨잖아요’ 하니 자기는 대인접수 하지 말라곤 말한 적 없다고 하시더라”라며 “그 뒤에 ‘자기 나일론 환자 아니다’, ‘저 경찰이에요’ 하면서 대인접수 하는거 어렵지 않다고 하는데 이거 안해줘도 괜찮을까요?”라고 의견을 구하면서 당시 사고가 난 경찰차 사진을 게재했다.
사진 속 경찰차는 미세한 흠집만 난 것으로 보인다.

A씨의 사연을 접한 네티즌들은 경찰관들의 대인보험 접수 요구는 과하다고 한 목소리를 냈다. 네티즌들은 “저렇게 박았는데 대인접수라.. 민중의 지팡이가 지팡이 부러지는 소리하고 있네요. 공론화 좀 시키면 좋겠다”, “민중의 지팡이가 양심이 있어야죠”, “요즘 경찰이 저걸로 아프다 하면 어떻게 도둑 놈을 잡고 현장 뛰고 할까?”, “저런 걸로 대인 접수라니 경찰 맞나”, “이건 부딪힌 게 아니라 스친 건데” 등의 반응을 보였다.

solidkjy@fnnews.com 구자윤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