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덜미 점 보니 암" NHL 경기보다가 목숨 구한 예비 의대생

입력 2022.01.05 06:59수정 2022.01.05 09:09
"목덜미 점 보니 암" NHL 경기보다가 목숨 구한 예비 의대생
밴쿠버 캐넉스의 장비 매니저인 브라이언 레드 해밀턴(오른쪽)과 그의 암을 발견해준 예비 의대생 나디아 포포비치가 지난 1일 포옹하며 해후하고 있다. 뉴시스 제공

[파이낸셜뉴스] 사람의 생명을 구하러 의대에 진학한다. 그런데 의대에 진학도 하기 전에 사람의 생명을 구한 한국계 예비 의대생이 미국인들에게 감동을 주고 있다. 미국에서 북미아이스하키리그(NHL) 경기를 관람하던 한국계 예비 의대생이 하키팀 관계자의 생명을 구한 사연이 전해진 것.

3일(현지시간) 외신 등에 따르면 지난해 10월 워싱턴주 시애틀에서 신생팀인 시애틀 크라켄이 밴쿠버 캐넉스를 상대로 홈 데뷔전이 열렸다.

경기를 관람하던 의대생 나디아 포포비치(22)는 밴쿠버의 장비 매니저인 브라이언 해밀턴의 목덜미에 난 점에서 눈을 뗄 수가 없었다. 점의 지름이 약 2㎝ 정도로 작았지만 불규칙한 형태에 적갈색을 띠는 모양새가 피부암의 일종인 악성 흑색종일 확률이 높아 보였다.

포포비치는 경기가 끝난 뒤 휴대전화에 적은 메시지를 유리창에 갖다 댔다. '당신의 목 뒤에 난 점이 암일 수 있으니 부디 의사를 찾아가 보아라'는 내용이었다. 그때까지 자신의 목 뒤에 점이 생긴 것조차 몰랐던 해밀턴은 조언에 따라 곧바로 검사를 받았다.

의사의 진단은 포포비치가 우려했던 것처럼 악성 흑색종 2기였다. 다행히 조기에 발견한 덕분에 해밀턴은 제거 후 완치 판정을 받았다.

해밀턴은 최근 밴쿠버 구단 공식 소셜미디어(SNS)를 통해 "내 삶을 바꾼 이 여성분께 정말로 감사하다고 전하고 싶다"며 '생명의 은인' 찾기에 나섰다. 소식을 접한 포포비치의 가족을 통해 밴쿠버 구단은 포포비치와 연락이 닿았다. 지난 2일 키아레나에서 밴쿠버와 시애틀의 경기가 열렸고, 해밀턴은 경기장을 찾은 포포비치와 다시 만날 수 있었다.

미국 현지에서도 큰 화제가 된 이 사연의 주인공인 포포비치는 한국인 어머니와 루마니아인 아버지 사이에선 태어났다. 포포비치는 16살 때 고등학교를 졸업했고, 워싱턴대도 19살의 나이에 조기 졸업했다. 이후 그는 병원에서 자원봉사를 하며 경험을 쌓았고, 올해 의대에 진학할 예정이다.

의사가 되기 전, 한 생명을 구한 포포비치를 위해 밴쿠버와 시애틀 구단은 그에게 1만달러(약 1200만원)의 장학금을 수여했다.
포포비치는 "한국에 있는 내 친척들이 기사 난 것을 보고 '이거 너 아니냐?'며 연락이 왔다"면서 "한국에서도 안다는 게 믿기지 않는다. 내 행동이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는 말을 많이 들었다. 그것만으로도 세상을 다 가진 기분"이라고 전했다.

fair@fnnews.com 한영준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