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 "윤석열 후보가 요청하면..." 그날 이후 처음 꺼낸 말

입력 2021.12.28 14:41수정 2021.12.28 19:33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인터뷰
"아직 윤 후보로부터 연락 없어"
"복귀해도 안해도 뭐라고 하니,
어느 장단에 맞춰야 할지 모르겠다"
"이번 일로 당이 경각심을 가졌으면"
이준석 "윤석열 후보가 요청하면..." 그날 이후 처음 꺼낸 말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28일 국회 본청에서 가진 파이낸셜뉴스와 인터뷰에서 주요 현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밝히고 있다. 사진=김범석 기자

[파이낸셜뉴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28일 당 중앙선거대책위원회 복귀 여부에 "구체적으로 후보 측에서 요청이 있으면 그건 당연히 생각한다"고 말했다.

다만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나 윤 후보 측에서 아직 연락이 없다고 밝힌 이 대표는 일단 당대표 직무에 충실하겠다는 입장을 재차 강조했다. 후보와의 갈등보다 선대위 운영방식에 문제가 있음을 언급한 이 대표는 선대위 쇄신 없이는 선대위 복귀가 어렵다는 입장을 고수할 것으로 보인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 본청에서 가진 파이낸셜뉴스와 인터뷰에서 "상임선대위원장은 (선거를) 기획하고 지휘하는 입장인데 그게 안되니 지금은 기존 생각에 변함이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선대위 복귀 목소리에 대해 이 대표는 "복귀하면 복귀해서 활동해 또 후보보다 빛나냐고 뭐라고 그러고, 안하면 또 안한다고 그런다"며 "어느 장단에 맞춰야 할지 모르겠다"고 반박했다.

선대위 이탈 기간이 길어지는 것에 대한 부담에 이 대표는 "부담 보다도, 일을 하려면 실질적인 역할이 보장돼야 한다"며 "저는 실질적인 기여를 할 수 있지 않을 때에는 잘 끼어들지 않는 편이다. 오세훈 시장 선거 때 열심히 한 이유는 오세훈 시장이 많은 영역을 보장해줘서였다"고 담담하게 말했다.

이 대표와 윤 후보간 갈등설에 대해 이 대표는 "후보와의 갈등 보다 선대위 운영방식에 대한 이견이 있었다"며 "제가 선대위에서 할 수 있는 역할이 적어서 그런 것이지, 제가 후보와 반대되는 행동을 할 건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특정인사의 부당한 행동에 대해 강하게 항의한 것이라 후보와 갈등은 아니다"라면서도 "다만 우리 당의 선대위를 하는 사람들이 이번 일로 경각심을 가졌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이 대표는 "오히려 당대표니까 선대위직 가볍게 던질 수 있었던 것"이라며 "던져도 당대표의 역할이 있으니 말이다"라고 부연했다.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이 '이번주 내로 변화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고 전한 이 대표는 자신의 상임선대위원장직 사퇴로 김 위원장에게 힘이 실리는 것도 가능할 것으로 전망했다.

hjkim01@fnnews.com 김학재 전민경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