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모델 '외모'때문에 사과한 中식품회사...모델 "중국인 자격이..."

입력 2021.12.28 07:46수정 2021.12.30 07:39
광고모델 '외모'때문에 사과한 中식품회사...모델 "중국인 자격이..."
싼즈쑹수 광고 포스터 /사진=글로벌 타임즈 갈무리

[파이낸셜뉴스]
찢어진 눈을 가진 모델을 광고 모델로 내세운 중국의 한 식품기업이 자국민에게 동양인 비하라는 비판을 받고 사과했다.

27일 관영 글로벌 타임스에 따르면 중국 유명 식품 기업인 ‘싼즈쑹수’는 전날 성명을 통해 컵라면 광고에 동양인을 비하할 때 사용되는 ‘슬랜트 아이’를 강조한 모델을 사용한 것에 대해 사과했다고 보도했다.

싼즈쑹수가 제작한 광고 포스터에는 눈이 길고 찢어진 여성 모델이 컵라면 제품을 들고 있다. 이에 대해 중국 네티즌들은 “광고가 중국 여성의 이미지를 비하하고 있다”며 비판했다.

싼즈쑹수 측은 “모델의 메이크업이 불편하다고 느끼는 분들께 사과를 전한다”며 “관련 사진을 삭제하고, 다른 제품에도 비슷한 상황이 있는지 확인하겠다”며 여론을 받아들였다.

이번 광고의 모델은 트위터에 “인터넷에서 저의 외모에 관해 토론하는 것을 봤다”며 “내가 무슨 잘못을 해서 이런 사이버 폭력을 당해야 하는지 모르겠다.
눈이 작으면 중국인이 될 자격이 없는가?”라고 반문했다. 메이크업에 대해선 자신이 일부러 중국 이미지를 부각하려는 것이 아니라 식품 회사가 요구하는 대로 찍었을 뿐이라고 밝혔다.

전문가들은 싼즈쑹수의 이번 광고 이미지가 지난달 프랑스 브랜드 디올의 중국인 비하 논란 사진을 연상시키며 네티즌을 자극했다고 분석했다.

cityriver@fnnews.com 정경수 인턴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