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 "전봉민 복당, 수사 진척도 없어 제한 근거 없어"

입력 2021.12.13 16:52수정 2021.12.13 17:06
이준석 "전봉민 복당, 수사 진척도 없어 제한 근거 없어"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하태경 의원 주최로 열린 '온라인 커뮤니티 사전검열법 이대로 괜찮은가' 긴급토론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1.12.13/뉴스1 © News1 구윤성 기자

(서울=뉴스1) 김유승 기자 =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13일 재산 편법 증여 의혹 등으로 탈당했던 전봉민 의원이 지난 2일 복당한 것과 관련 "복당 과정에서 현재까지 수사 기관의 진척도가 없어 제한 근거가 없는 것이 현실"이라고 복당 사유를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국민의힘 온라인커뮤니티 사전검열법 이대로 괜찮은가' 토론회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복당 논의는 시·도당이 전결권을 가진 조치이고, 전 의원은 당의 징계 조치가 아닌 본인이 자발성 탈당으로 대응했던 것"이라며 "하지만 지역구 당협위원회 조직위원장 임명은 선거를 앞두고 국민의 민심을 살펴야 할 부분이 있어 보류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국민의힘 최고위원회는 이날 오전 전 의원에 대한 지역구 조직위원장 임명을 만장일치로 보류하기로 결정했다. 다만 전 의원의 복당은 당헌·당규에 따라 이뤄져 복당의 적절성 여부에 대한 논의는 없었다.

국민의힘은 이날 중앙선거대책위원회 추가 인선안을 발표하며 피감기관 특혜수주 의혹으로 탈당한 박덕흠 무소속 의원을 충북 선대위 공동총괄선대위원장으로 발표했다.

이 대표는 박 의원이 지역 총괄선대위원장으로 임명된 것이 부적절하다는 지적에 "충북 도당차원에서 박 의원을 명단에 올린 것으로 알지만, 그 역시 시·도당의 선대위 구성 권한은 자율적으로 돼 있는 것이기 때문에 최고위에서 세세한 개입은 어려운 게 현실"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전 의원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박 의원에 대한 수사 역시 아직 1년4개월이 지난 시점에서도 제대로 진행되지 않는 것 역시 저희가 지적할 부분"이라며 "전 의원, 박 의원의 경우 1년 넘는 시간 동안 수사 기관이 적극적으로 조치하지 않아 지역 국회의원의 대표성이 훼손되는 부분도 상당히 문제가 있다고 판단한다. 수사 기관에 이 문제에 대해 최대한 빠르게 처분을 내릴 것을 요구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전 의원과 박 의원의 선대위 활동에 문제가 없다고 보는지 묻는 질문에는 "전 의원의 선대위 활동에 대해 아직 저희가 검토해본 바는 없다. 당연히 당 소속 의원으로서 할 수 있는 활동, 일반적 지역 활동에 대해 제약을 두기 어렵다"면서도 "전 의원이 대외적 활동을 많이 하시는 부분은 상의해 보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박 의원은 중앙당 선대위 차원에서는 검토하지 않고 지역 선대위에서 직을 맡은 것"이라며 "활동 범위에 대해선 도당이 판단할 문제"라고 했다. 다만 국민의힘은 박 의원 인선이 논란이 되자 약 1시간만에 이를 철회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라디오 인터뷰에서 최근 선대위에 합류한 윤희숙 전 의원과 김종인 총괄선대위 위원장 간 경제 정책 노선 충돌 가능성을 언급했다.

이 대표는 이와 관련 "윤 전 의원은 자유주의적 철학이 강한 분이고, 그 부분에서 노선상 (김 위원장과) 이견이 있는 것처럼 돼 조정을 통해 정책을 맞추는 상황"이라며 "총괄위원장과 정책총괄본부장을 중심으로 정책을 발표·운용하기로 오늘 합의가 이뤄졌다고 보면 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김 위원장의 경제 정책은 굉장히 한 반자가 빠르고, 보수정당에서 쉽게 생각하지 못한 부분을 생각해 국민에 발표하는 것에 그분의 가치가 있다고 본다"며 "김 위원장을 저희가 선대위에 모신 이상 그분의 정책에 방점을 찍고 운영해야 한다"고 했다.
※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