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 겪어봐서 아는데.." 험담 쏟아내는 민주당 왜?

입력 2021.11.12 07:03수정 2021.11.12 07:16
윤석열 대처가 궁금하네
[파이낸셜뉴스]
"김종인, 겪어봐서 아는데.." 험담 쏟아내는 민주당 왜?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 News1 /사진=뉴스1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대선 공동선대위원장이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의 선대위에 참여하는 것으로 알려진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을 두고 흥선대원군과 고종에 빗댔다. 김 전 위원장은 윤 후보의 선거대책위원회 합류를 위한 선결 조건으로 '선대위 전면 재구성'을 제시했으나 윤 후보는 기존 캠프 골격을 유지하겠다는 뜻을 내비치면서 선대위 구성에 진통을 겪을 것으로 예상된다.

우 공동선대위원장은 11일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김 전 위원장이 2016년 총선 당시 민주당 비상대책위 대표를 맡은 사실을 거론하며 "그때도 '김종인=전권'이었다"며 "윤 후보가 전권을 주면 '흥선대원군 김종인, 고종 윤석열' 이렇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우 의원은 "윤 후보와 함께 고생해 경선에서 승리한 부대가 있는데, (김 전 위원장이) 이에 대해 '파리떼', '하이에나', '자리사냥꾼'라고 얘기한다"며 "전권을 주지 않고 모셔올 방법도 별로 없을 거고, 전권을 요구하면 '파리떼를 걷어내라'라고 하는데 (윤 후보와) 함께한 동지들을 '파리떼'라 하는 분에게 전권을 드릴 수 있는지가 갈등일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상왕 김종인, 연출 이준석'으로 배치될지 아니면 윤석열 캠프가 그대로 남아있을지에 대한 권력투쟁이 쉽게 정리될 지는 잘 모르겠다"고 덧붙였다.

이어 우 의원은 "경선 컨벤션 효과도 있고 지지율도 앞서가니 (국민의힘) 안 에서 볼 때 김 전 위원장이 없어도 되는 것 아니냐(는 얘기가 나올 수 있다)"며 "김 전 위원장이 와야만 이긴다는 희한한 분위기가 만들어져서 그렇지 실제로 성공한 게 별로 없다"고 말했다.

김 전 위원장은 8일 "선대위 구성을 냉정하게 생각해야 한다.
지금으로는 아무런 그림이 보이지 않는다"며 "캠프에 모인 사람들을 자리 사냥꾼이라 한다. 대통령에 당선되면 무슨 덕을 보지 않을까 하는 이런 사람들만 모이게 돼 있다"며 선대위 전면 재구성을 주문한 바 있다.

이와 달리 윤 후보는 기존 경선 캠프를 중심으로 국민의힘 안팎의 인사들을 폭넓게 영입하는 대규모 통합형 선대위를 꾸리는 방안을 선호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rejune1112@fnnews.com 김준석 수습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