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약자의 편'이라는 환상을 깬 육성 공개됐다

입력 2021.11.03 07:08수정 2021.11.05 14:22
8년 전 육성 녹음 등장
이재명, '약자의 편'이라는 환상을 깬 육성 공개됐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뉴스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2013년 성남시장 재임 시절 "(성남도시개발공사가 만들어지면) 임대 아파트를 지어 운영하고 이런 것은 안 하려고 한다"고 말한 영상 파일이 공개됐다.

3일 정치권에 따르면 김은혜 국민의힘 의원이 입수한 영상에 따르면 이재명 당시 성남시장은 2013년 1월 성남시 수정구 태평3동 주민센터에서 열린 '새해 인사회'에서 ‘도시개발공사가 수익을 왜 꼭 내야 하느냐?’는 시민 질문에 이같이 말했다.

이 후보는 영상 파일에서 "임대 아파트를 지어 운영하고 이런 것은 안 하려고 한다. 그것은 손해가 나니까"라며 "그것(임대 아파트) 때문에 적자가 나는 것인데 (성남시) 의회가 동조를 안 할 것이니까"라고 말했다.

그는 당시 성남시 시설관리공단을 성남도시개발공사(성남도개공)로 통폐합하는 방안을 추진했고 그해 9월 성남도개공이 공식 설립됐다.

영상에서 이 후보는 "배당도 금지돼있다. 공사인데 누가 배당을 받느냐"라고 말했다. 또 "도시공사가 왜 이익을 내느냐? 궁극적으로 이익을 낼 필요가 없죠"라며 "왜? (이익을) 남겨서 뭐 하겠어요? 결국 써야지"라고 했다.

이와 관련해 애초에 대장동 개발 사업에서 무주택 서민을 위한 임대주택을 지을 구상 없이 민간 분양 아파트를 늘려줄 계획 아니었느냐는 게 김 의원의 주장이다.

김 의원은 "이 후보가 약자 편이라는 환상을 깨게 해주는 진심 고백"이라며 "대장동을 거쳐 백현동까지 이 후보가 꾸준히 민간 개발업자의 세대 수는 늘려주면서 서민들의 임대 주택을 줄인 배경을 이제야 알게 됐다"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집 없는 서민의 임대 주택은 수익의 관점이 아니라 주거 안정과 공익의 관점에서 바라봐야 하는 게 기본이자 상식"이라며 "이 후보의 30년 임대 기본주택 공약도 구호에 그치지 않을까 의문을 갖게 한다"라고 지적했다.

solidkjy@fnnews.com 구자윤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