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노총 간부가 일부러..." 던킨도너츠 비위생 영상 자작 논란

입력 2021.10.01 05:28수정 2021.10.04 14:21
일단 중립 기어
"민노총 간부가 일부러..." 던킨도너츠 비위생 영상 자작 논란
던킨도너츠 공장 내부. KBS 보도화면 캡처

[파이낸셜뉴스] 반박이 나왔다. 그리고 새로운 주장이 나왔다. 보통 이럴 땐 '중립 기어' 놔야 한다. '위생 논란'에 빠진 던킨도너츠 측이 “해당 영상이 조작됐다는 정황이 나왔다”며 경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1일 업계 등에 따르면 SPC그룹 산하 비알코리아는 “안양공장의 도넛 제조 공장 내 CCTV를 확인한 결과 올해 7월 28일 한 현장 직원이 아무도 없는 라인에서 ‘펜(pen)’형 소형 카메라를 사용해 몰래 촬영하는 모습이 발견됐다”며 해당 영상을 경찰에 제출하고 수사의뢰 했다고 밝혔다.

회사 측은 “해당 직원이 설비 위에 묻어있는 기름을 고의로 반죽 위로 떨어뜨리려고 시도하고, 반죽에 잘 떨어지도록 고무 주걱으로 긁어내는 듯한 행동을 보이기도 했다”고 주장했다.

특히 그 직원이 해당 시간 대에 그 라인에서 근무하는 직원이 아닌 민주노총 화섬노조 던킨지회장이라고 알려졌다. 또 공개한 CCTV영상이 방송 보도에 나온 영상의 모습과 일치한다는 입장이다.

보도 영상에 따르면 도넛 반죽 기계의 환기 장치에 기름 때가 껴 있고, 밀가루 반죽 곳곳에는 싯누런 물질이 떨어져 있었다. 제보자는 “일주일에 한번 이상 뜨거운 물에 약품을 타 세척하는 게 던킨도너츠의 내부 기준이지만 중간관리자가 초과 물량을 맞추기 위해 기름만 교체해 설비를 돌리고 있다”고 주장했다.

CCTV가 공개되기 전 비알코리아는 위생논란에 대한 질타가 끊이지 않자 고개를 숙이며 사과했다.

도세호 비알코리아 대표는 이날 홈페이지에 사과문을 게시하고 “현재 보도 내용을 확인중에 있으며 식약처에서도 지난 29일 오전 불시 현장 점검을 진행했다”며 “조사 결과에 따라 향후 대내외적인 조치를 공유하고 신속하게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 철저한 위생관리로 안전한 제품을 생산, 공급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다시 한번 불편함을 끼쳐 드린 점에 대해 깊이 사과드린다”고 사죄의 뜻을 밝혔다.

제보 영상 조작 논란과는 별개로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던킨도너츠의 식품위생법 위반을 적발했다며 행정처분을 요청하기도 했다.

"민노총 간부가 일부러..." 던킨도너츠 비위생 영상 자작 논란
한 직원이 던킨도너츠 안양공장에서 펜형 카메라로 촬영하고 있다. SPC그룹 비알코리아 제공


fair@fnnews.com 한영준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