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한민국" "도끼 망치 들자"...재난지원금 못 받아 뿔난 중국 동포들

입력 2021.09.13 14:27수정 2021.09.13 14:56
세금, 보험료 냈는데 못받으면 억울하긴 할 듯
"개한민국" "도끼 망치 들자"...재난지원금 못 받아 뿔난 중국 동포들
코로나19 상생 국민지원금 오프라인 신청 첫 날인 13일 서울 양천구 신정6동주민센터에 마련된 접수처에서 주민들이 국민지원금을 신청하고 있다. 사진=서동일 기자

[파이낸셜뉴스] 코로나19 상생 국민지원금(재난지원금)이 중국 동포들에게도 이슈인 듯하다. 재난지원금을 받지 못하는 일부 중국 동포들이 거센 불만을 드러내고 있는 것.

국민지원금 지원 자격을 놓고 혼란인 상황에서 중국인 동포들 일부도 재난지원금 대상이 된다는 사실이 알려져 갑론을박이 벌어지고 있다. 이 와중에 중국인, 중국 동포들이 모인 인터넷 커뮤니티에서는 "F4(재외동포) 비자인데, 왜 지원금을 안 주냐"는 불만이 제기되고 있다.

13일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중국 동포를 포함한 외국인이 재난지원금을 받기 위해서는 국민과 동일한 건강보험 자격을 소지해야 한다. 가족 중 한 명 이상 내국인이 주민등록표에 포함돼 있거나 영주권자(F5 비자 소지자), 결혼이민자인 외국인(F6 비자 소지자) 중 1명에 해당하면 대상이 된다.

이는 지난해 기준 국내 체류 외국인 200만명 중 15% 정도의 비율로 집계됐다.

일부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조선 동포 이모님이 F4 비자 외국인이신데 재난지원금 대상이 됐다고 좋아한다"는 글이 게재되기도 했다.

지원 대상에서 제외된 중국인들은 "세금도 내고, 보험료도 냈는데 왜 우리는 안 주냐", "개한민국, 나라가 작은 만큼 씀씀이가 뭐", 재난지원금 못 받은 사장님들, 제가 동원해서 도끼, 망치 들고 정부로 찾아갑시다" 등의 글을 게재하며 불만을 토로하기도 했다.

"개한민국" "도끼 망치 들자"...재난지원금 못 받아 뿔난 중국 동포들
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fair@fnnews.com 한영준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