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청부 고발 의혹'에 이재명측 "쿠데타에 준하는 국정농단"

입력 2021.09.03 11:52수정 2021.09.03 12:20
사실을 밝혀라!
'윤석열 청부 고발 의혹'에 이재명측 "쿠데타에 준하는 국정농단"
이재명 경기도지사 선거 캠프 안민석 의원이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윤석열 검찰의 정치공작 의혹에 대한 열린캠프 입장을 밝히고 있다. 2021.9.3/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서울=뉴스1) 박주평 기자 =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대선캠프(열린캠프)는 3일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재직시절 측근이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에 여권 정치인 등에 대해 형사고발을 사주했다는 언론 보도에 대해 "(윤 전 총장이) 사조직과 비슷한 사단을 만들어 국정을 농단했다는 건 쿠데타에 준하는, 있을 수 없는, 헌정사의 잊지 못할 오욕"이라고 비판했다.

정필모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열린캠프 소속 의원 10여명과 함께 기자회견을 열고 "5공화국 때 군의 사조직 하나회가 국가권력을 좌지우지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열린캠프는 소속 의원들은 "피의사실 공표, 압수수색, 검찰 출석, 망신주기 등 어떤 장면을 연출하려 했는지는 이미 익히 보고 듣고 경험해 왔기에 상상하기 어렵지 않다"며 "시점이 총선 선거운동이 한창이고 추미애 전 장관과 윤 전 총장의 갈등이 고조되던 지난해 4월인 것도 이런 의혹을 더 키운다"고 주장했다.

이어 "과거 공안 검사들이 시국 사건을 '기획'했던 것처럼, 검찰총장 개인을 위해 검찰권을 사유화해 완전히 짜 맞춰진 사건을 만들어 보려 했던 것 아니냐는 의혹이 든다"며 "법사위를 조속히 열어 국회 차원의 대책을 논의해야 한다. 야당도 반드시 협조하라"고 요구했다.

민주당 법사위원들은 이날 법사위를 소집해 윤 전 총장 등 의혹 관계자들에게 출석을 요구하고 사실관계를 규명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들은 민주당 의원들이 소속된 대선캠프를 떠나 공동 행동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주민 의원은 "캠프 하나에 국한된 문제가 아니고, 전체 의원들이 공동 대응해야 한다"며 "고민하는 자리를 가지고 입장도 같이 밝히는 것을 제안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이어 "기소권을 독점하는 검찰이 고발을 사주했다면 당연히 기소가 전제된 행위"라며 "기소에 대한 적절한 판단이 애초 상정되지 않은 것으로,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걸 꼭 알아야 한다. 그래서 기소와 수사를 분리하자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