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로워 300만명' 릴 미켈라, 지난해 수익이 무려..

입력 2021.08.20 04:59수정 2021.08.20 05:50
가상 인물 전성시대 맞네
'팔로워 300만명' 릴 미켈라, 지난해 수익이 무려..
가상인간 루이

[파이낸셜뉴스] 인스타그램 팔로워 5만명, 광고 수입 수억원.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의 삶.

가상인간이 '찐' 인간 보다 돈을 더 버는 세상이 됐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가상 인간 로지는 올해 광고 등을 통해 수억원을 벌었다. 현재 로지의 인스타그램 팔로워수는 4만 9000명. 사람으로 치면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수준이다. 인플루언서로서 팔로워 수는 많지 않지만 ‘가상 인간’이 지니는 상징성 덕에 상당한 가치를 인정받고 있는 셈이다.

광고 제품 카테고리에 따라 천차만별이지만, 팔로워수가 5만명인 인플루언서의 광고 단가는 SNS 게시글당 15만~20만원 정도다. 최근 주목을 받는 인플루언서이거나 뷰티, 럭셔리 등 인기 분야에서는 건당 100만~500만원 가량을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로지가 지난 달 출연한 신한라이프 광고가 큰 화제를 모으면서, ‘혁신’ 이미지를 원하는 기업들의 러브콜이 이어지고 있다. 신한라이프는 오렌지라이프와 신한생명이 합병해 지난 달 출범한 생명보험 회사다. 고정관념을 깨고 MZ세대에 어필하기 위해 가상 인물인 로지를 모델로 택했다. 로지는 최근 쉐보레의 전기차 볼트 EUV 모델 활동도 시작했다.

'팔로워 300만명' 릴 미켈라, 지난해 수익이 무려..
가상 인간 ‘로지’가 출연한 신한라이프 광고

‘디오비스튜디오’가 만든 가상 인물 ‘루이’ 또한 현실 속 업체와 협업을 이어가고 있다. 최근 CJ온스타일과 손잡고 더엣지(The AtG) 브랜드의 패션콘텐츠를 선보였다.

삼성전자는 지난 2019년 가상 인플루언서 릴 미켈라(Lil Miquela)를 활용했다. 릴 미켈라는 디지털 캠페인 ‘팀 갤럭시’ 멤버 4명 중 1명으로 활동했다. 릴 미켈라는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가상 인간이다. 300만명이 넘는 인스타그램 팔로워를 보유했다. 지난해 1170만 달러, 우리돈 약 130억원을 벌어들인 것으로 추정된다.

또 다른 가상인간 ‘이마(IMMA)’도 한해 7억원 상당의 수입을 올린 것으로 알려졌다. 이마는 가구 브랜드 이케아(IKEA)와 포르쉐 등 기업의 모델로 활동했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이마를 만든 일본의 3D 이미징 회사 AWW는, 지난해 시드 투자로 100만 달러(11억)을 모았다.

'팔로워 300만명' 릴 미켈라, 지난해 수익이 무려..
가상 인플루언서 릴 미켈라


fair@fnnews.com 한영준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