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손에 신문, 오른손에 생수"...북한 지령 활동가는 중국에서...

입력 2021.08.09 14:50수정 2021.08.10 14:55
간첩의 암호
"왼손에 신문, 오른손에 생수"...북한 지령 활동가는 중국에서...
박지원 국가정보원장이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보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북한 관련 현안보고를 준비하고 있다. 2021.8.3/뉴스1 © News1 구윤성 기자

(서울=뉴스1) 이승환 기자 = 북한 지령을 받아 '간첩 활동'을 했다는 의혹에 휩싸인 충북 청주 지역 활동가들이 중국 등에서 북한 공작원을 접선했고 일부는 공작금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9일 경찰 등에 따르면 국가정보원과 경찰청 국가수사본부는 지역신문사 대표와 시민단체 출신 인사, 대기업 해고 노동자 등 4명을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구속영장을 신청했고 이 중 3명이 법원의 영장 발부로 구속됐다.

안보수사당국은 이들 중 A씨가 2017년 5월 중국 베이징 사범대학 인근에서 북한 공작원을 만난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A씨는 북측과 사전에 조율한 대로 왼손에 신문, 오른손에 생수병을 들고 어깨에 검정색 가방을 맨 채 접선 장소로 이동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내용은 구속영장 신청서에 포함된 것으로 전해진다.

다른 피의자 B씨는 2018년 4월 캄보디아 프놈펜에서 북한 공작원과의 접선을 시도했다는 내용이 영장 신청서에 적시된 것으로 알려졌다.

안보당국은 B씨가 북한 공작원과 서로 신호를 보내며 움직인 뒤 호텔에서 만난 것으로 보고 있다.

또 다른 피의자 C씨는 2019년 11월 중국 선양에서 북한 측으로부터 공작금 2만 달러를 받았다는 의혹을 사고 있다.

북한 공작원이 현지 대형마트 무인사물함에 공작금을 넣고 C씨가 이를 수령했다는 것이다.

이들은 북한에서 보안수칙을 내려받고 암호화 기법을 활용해 연락을 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안보당국은 이들이 북한의 지시에 따라 국내 인사들을 포섭하는 시도를 했는지도 수사하고 있다.


앞서 8일 국민일보는 북한 문화교류국이 지목한 '포섭 대상자' 가운데 이들이 신원자료를 보고한 민중당(현 진보당) 관계자가 지난 6일 경찰 조사를 받았다고 보도했다.

다만 이 관계자는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 피의자 중 한 명과 통화만 했고 만나지 않았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국민일보는 "국가정보원과 경찰은 북한 지령문과 대북 보고문에 드러난 인사들 중 조사 필요성이 있는 이들을 7명으로 압축한 것으로 전해졌다"고 보도했다.
※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