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딸 동창 '증언 번복'에 與, 尹 저격하며 의미심장 한마디

입력 2021.07.28 11:12수정 2021.07.28 11:42
"상당한 압박이 있었던 것이라고 추정할 수 있는.."
조국 딸 동창 '증언 번복'에 與, 尹 저격하며 의미심장 한마디
[서울=뉴시스] 최동준 기자 =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7.28.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윤해리 이창환 여동준 기자 = 더불어민주당은 28일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자녀 조민씨의 고교동창 장모씨가 진술을 번복한 것을 내세워 당시 조국 일가 수사를 지휘했던 윤석열 전 검찰총장 맹폭에 나섰다.

윤호중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육참골단의 각오로 그동안 원구성 협상만을 앞세운 야당의 입법 바리게이트를 넘어서 앞으로 수술실 CCTV 설치법, 미디어 바우처법, 신문법 한국판 뉴딜법, 탄소 중립법, 부동산 투기 근절 입법, 검찰·사법 개혁 입법 처리에도 더욱 속도 내겠다"고 밝혔다.

국민의힘에 국회 하반기 법제사법위원장을 넘겨주기로 한 여야 합의안을 두고 일부 민주당 강성 지지층 반발이 사그러들지 않자 검찰·사법 및 언론 개혁 속도전을 예고하며 당 안팎의 우려를 불식하려는 것으로 보인다.

김용민 최고위원은 "조국 관련 진실이 하나씩 제자리로 돌아오고 있다"며 "장씨 가족과 조국 가족들은 같은 검찰 권력 남용의 피해자들이다. 검찰은 저열하게도 가족을 인질로 삼아 장씨에게 허위 진술을 강요했고 조 전 장관에게는 검찰개혁을 멈추길 강요한 것이다. 입법 청문회를 활용해 검찰 개혁에 속도를 내고 내용도 제대로 채우겠다"고 말했다.

김영배 최고위원은 "장모씨가 상부에서 이 일을 시켰기 때문에 라고 얘기했다. 1심 위증 배경에는 장씨도 인지했을 만큼 상당한 압박이 있었던 것이라고 추정할 수 있는 대목을 공개적으로 밝힌 것"이라며 "아버지인 단국대 의대 장교수를 출국금지 시켜놓은채 6번이나 조사하고, 어머니도 조사한 후 그 뒤에야 장씨를 불러서 조사했다. 윤석열 검찰의 전매특허 가족인질극의 또다른 버전"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삐뚤어진 일부 정치 검찰의 수사권 남용이 다름 아닌 검찰판 국가폭력이고 이를 바로잡고자 하는 게 문재인 정부가 추진해온 검찰개혁"이라며 "수사권을 휘두르면서 나라를 뒤집어놓고 대통령이 되겠다고 하면 이 나라가 깡패의 나라인가. 윤석열은 국민과 조 전 장관 가족들에게 엎드려 사죄하고 거취를 고심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강병원 최고위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총장 때부터 정치를 준비했다는 윤석열의 고백은 교만함의 극치"라며 "이와 같은 윤 후보의 자기 고백은 정부로부터 핍박을 받아서 총장 자리를 내던졌다는 '윤석열 서사'에 대한 정면 부정이자, 본인의 정치적 입지를 강화하기 위해 자의적·편향적으로 검찰 권력을 휘둘렀다는 사실을 자인한 것"이라고 해석했다.

이어 "윤 후보에게 진지하게 권유한다. 차라리 솔직하게 인정하라"며 "'대통령 자리가 탐이 났고, 그래서 검찰총장 지위를 악용해서 정치를 준비했다'고 말씀하십시오. 거짓말을 해도 국민은 모를 것이라고 여기는 교만함이야말로 윤 후보의 본질"이라고 지적했다.

조국 딸 동창 '증언 번복'에 與, 尹 저격하며 의미심장 한마디
[부산=뉴시스] 야권 대권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27일 부산 중구 자갈치시장을 방문, 상인들과 간담회를 갖고 있다. 2021.07.27. (부산사진공동취재단). photo@newsis.com
윤 전 총장이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 책임자를 문재인 대통령을 지목하며 특검 연장을 주장한 것에 대해서도 비난이 이어졌다.

5선 중진 설훈 의원은 BBS 라디오에서 "윤 전 총장은 아직도 검사 같은 느낌이 든다.
조국 재판에서 드러나고 있지만, 한 사람을 잡았다면 어떻게든 옭아매서 꿰맞춰서 과거 검찰들이 갖고 있던 것들이 그대로 드러나는 행태"라며 "드루킹과 문재인 대통령이 무슨 상관이 있고, 재판이 다 끝난 사안인데 다시 특검을 하나. 말이 되는 소리를 해야지, 이런 소리를 하고 있으니까 국민 지지율이 뚝뚝 떨어진다"고 일침을 가했다.

앞서 장씨는 지난 25일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2009년 5월 서울대 학술대회와 관련해 "비디오 속 여학생의 정체는 조민 씨가 맞다"고 입장을 번복했다. 앞서 정경심 교수 1심 재판에서는 조씨가 세미나에 참석하지 않았다고 증언한 바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bright@newsis.com, leech@newsis.com, yeodj@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