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역 면제' 이재명 "아내를 만나 나이 30이 넘어서야.."

입력 2021.07.18 07:24수정 2021.07.18 15:01
안타깝네요
'병역 면제' 이재명 "아내를 만나 나이 30이 넘어서야.."
이재명 경기지사가 자신의 페이스북에 공개한 휘어진 왼팔꿈치. 소년공 시절 프레스에 눌려 다치는 바람에 영구장애를 안게 됐으며 이로 인해 군면제 조치를 받았다. (페이스북 갈무리) © 뉴스1

(서울=뉴스1) 박태훈 선임기자 = 이재명 경기지사가 "사고로 휘어져 버린 제 팔꿈치를 가만히 쓰다듬으시던 어머니 손길을 생각하면 지금도 가슴이 미어진다"며 '병역 미필' 시비를 걸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일부를 겨냥해 휘어진 왼팔 사진을 공개했다.

최근 민주당 일부에서 야권의 강력한 대선후보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군미필'을 저격하겠다며 '군필 원팀'이라는 홍보 포스터를 내놓았다. 문제는 해당 포스터엔 장애6등급으로 병역면체 처분을 받은 이재명 경기지사를 쏙 뺀 채 4명의 후보(이낙연 정세균 김두관 박용진)만 등장시킨 것. 그러자 정세균 전 총일, 김두관 의원과 박용진 의원 등은 부적절하다며 자신들을 이용하지 말아달라고 손사래쳤다.

'군필 원팀' 포스터와 관련해 이 지사는 17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동생의 장애를 놀리는 동네아이들을 큰 형님이 나서 말려주시는 것 같은 푸근함이 느껴진다"며 김 의원에게 고마움을 나타냈다.

이 지사는 "프레스에 눌려 성장판 손상으로 비틀어져 버린 왼팔을 숨기려고 한여름에도 긴팔 셔츠만 입는 저를 보며 속울음 삼키시던 어머니, 공장에서 돌아와 허겁지겁 늦은 저녁을 먹고 잠자리에 들면, 제가 깰세라 휘어버린 제 팔꿈치를 가만히 쓰다듬으시던 어머니 손길을 느끼며 자는 척했지만 저도 함께 속으로만 울었다"며 어머니의 사랑을 지금도 잊지 못하겠다고 했다.


이 지사는 "제 아내를 만나 나이 30이 훨씬 넘어서야 비로소 짧은 팔소매를 입게 됐다"며 "사람들이 제 팔만 쳐다보는 것 같아 셔츠로 가린 팔조차 숨기고 싶던 시절을 지나, 장애의 열등감을 극복하는데는 참 많은 세월이 흘렀다"고 밝혔다.

그럼에도 "나이가 들어도 살 만해져도 장애의 서러움을 완전히 떨쳐내기는 어렵다"고 고백했다.

이 지사는 이제는 잊고 살려나 했더니 같은 당에서 '원팀'을 강조하는 척하며 상처를 교묘히 들추고 있는 것같아 더 가슴이 아프다고 했다.
※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