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자서전 출간에 추미애 "조국의 시련은.."

입력 2021.05.28 07:58수정 2021.05.28 08:02
응원합니다
조국 자서전 출간에 추미애 "조국의 시련은.."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 사진=서동일 기자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은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장관 지명 후 있었던 일들을 정리한 자서전 ‘조국의 시간’을 출간하는 것과 관련해 “조국의 시련은 개인사가 아니다”라며 그를 적극 옹호하고 나섰다.

추 전 장관은 28일 페이스북을 통해 “조국의 시련은 촛불로 세운 나라의 촛불개혁의 시작인 검찰개혁이 결코 중단돼서는 안됨을 일깨우는 촛불시민 개혁사인 것”이라며 이 같이 밝혔다.

그는 “촛불시민의 명령인 검찰개혁의 깃발을 들고 앞장서 나갔던 그에게, 검찰의 강력한 저항 한가운데로 돌진했던 그에게, 온가족과 함께 시련과 모욕의 시간을 견디어 내고 있는 그에게, 무소불위의 검찰 권력과 여론재판의 불화살 받이가 된 그에게 우리가 해야 할 일은 중단없는 개혁으로 성큼 성큼 나아가는 것”이라며 “‘조국의 시간’은 우리의 이정표가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조 전 장관은 전날 페이스북을 통해 자신이 쓴 책 '조국의 시간: 아픔과 진실 말하지 못한 생각'이 내달 1일 전국 온·오프라인 서점을 통해 발매된다고 전했다.

그는 "오랜 성찰과 자숙의 시간을 보내며 조심스럽게 책을 준비했다"며 "2019년 8월 9일 법무부 장관 후보로 지명된 후 벌어진 일련의 사태를 정리하고, 알려지지 않은 이야기를 책으로 출간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유 불문하고 국론 분열을 초래한 점에 다시 한번 사과드린다"고 하면서도 "검찰·언론·보수 야당 카르텔이 유포한 허위사실이 압도적으로 전파돼 재판을 받는 상황이지만 최소한의 해명을 해야 한다고 생각했다"고 출간 이유를 설명했다.

solidkjy@fnnews.com 구자윤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