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원식 "김어준, 우리 당이 지켜줘야 언론자유 후퇴 안해"

입력 2021.04.26 08:17수정 2021.04.26 08:46
화이팅!
우원식 "김어준, 우리 당이 지켜줘야 언론자유 후퇴 안해"
방송인 김어준씨. 뉴스1

더불어민주당이 고액 출연료와 정치편향 논란 등에 휩싸인 TBS 방송 프로그램 진행자 김어준씨를 연일 두둔하며 철통 방어에 나서는 분위기다.

26일 정치권에 따르면 당권주자인 우원식 후보는 전날 저녁 당원들과 함께한 유튜브 토론회에서 야당인 국민의힘이 김어준씨의 출연료 의혹을 제기하는 데 대해 "이명박·박근혜 정부와 같은 수법의 언론탄압"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TBS의 '김어준의 뉴스공장'은 그나마 진실을 이야기하는 언론"이라며 "우리 당이 지켜주지 않으면 언론의 자유가 후퇴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당 대표가 되면 별도 팀을 만들어 이 문제에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당권주자까지 '김어준 지키기'에 가세한 셈이다.

토론회에 참석한 김용민 최고위원 후보도 "기득권과 최전선에서 싸우는 게 바로 '김어준의 뉴스공장'"이라며 "당에서 적극적으로 싸워야 한다. 이것은 김어준 개인을 지키는 것이 아니라 기득권과 싸우는 동지와의 연대"라고 주장했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인 그는 감사원이 최근 TBS를 방문한 것을 두고 "법사위에서 문제를 제기할 수 있다. 이미 감사원에 자료요청을 많이 해놓았다"며 "도저히 넘어갈 수 없는 사안"이라고 했다.

추미애 전 법무장관도 전날 페이스북에서 "뉴스공장이 정치적으로 편향된 것이 아니라 다른 언론이 상업주의에 너무 빠져있는 것이 문제"라며 "외눈으로 보도하는 언론들이 시민 외에 눈치 볼 필요 없이 양 눈으로 보도하는 뉴스공장을 타박하는 것은 잘못"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 과정에서 '외눈'이라는 표현으로 장애인 비하 발언 논란이 일기도 했다.

정청래 의원은 지난 22일 페이스북에서 "김어준 귀한 줄 알아야 한다. 김어준의 천재성 때문에 마이너 방송에 불과한 TBS 뉴스공장에 청취자들이 열광하는 것이 아닌가"라면서 "청취율 1위가 증명하지 않는가. 라디오 방송역사의 신기원"이라고 극찬했다.

solidkjy@fnnews.com 구자윤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