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방역=유흥업소 활성화?.. 서울시의 해명

입력 2021.04.13 16:23수정 2021.04.13 16:35
"코로나19 확산을 조장하기 위한 것은 결코 아니고.."
오세훈표 방역=유흥업소 활성화?.. 서울시의 해명
오세훈 서울시장이 13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참석하며 국무위원들과 인사하고 있다. 2021.4.13/뉴스1 © News1 송원영 기자


오세훈표 방역=유흥업소 활성화?.. 서울시의 해명
오세훈 서울시장이 13일 서울시청에서 브리핑을 마친 뒤 기자실을 나서고 있다. 오 시장은 이날 오전에 참석한 국무회의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간이진단키트의 신속한 사용허가를 요청했다. 2021.4.13/뉴스1 © News1 구윤성 기자

(서울=뉴스1) 허고운 기자 = 서울시는 오세훈 시장이 추진하는 '서울형 상생방역'이 유흥업소 영업시간 규제 완화로 이어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를 높일 것이라는 일각의 우려에 "방역대책은 감염병 차단이 목적"이라고 선을 그었다.

서울시 관계자는 13일 "현재 준비하고 있는 서울시 맞춤형 방역대책은 특정 업종의 영업을 풀어주는 쪽에만 초점을 맞춘 게 아니고 모든 업종을 총망라한다"며 "중앙정부의 방역 기조에 완전히 역행하는 것은 결코 아니고 협력해서 보완하자는 취지"라고 말했다.

오 시장은 공식 업무 둘째 날인 9일 처음으로 공식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업종별·업태별 영업제한시간 차등화 등 새로운 방역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이번 주까지 각 업종별 협회·단체들과 논의해 매뉴얼을 마련하고, 다음 주부터는 시행 방법과 시기 등을 중앙방역대책본부와 협의할 예정이다.

오 시장은 "매출타격을 최소화하되 방역수칙은 획기적으로 강화할 것"이라며 '상생방역'을 제시했다. 그러나 '방역수칙의 획기적 강화'는 부각되지 않아 일각에서는 코로나19 고위험 업종의 영업권 보장으로 4차 대유행이 시작될 것이란 비판이 나왔다.

서울시 관계자는 "생계형 서비스업의 대표로 식당, 주점에 관심이 모이고 있는데 서울시가 코로나19 확산을 조장하기 위한 것은 결코 아니고 정식으로 대책이 발표되면 오해를 없앨 수 있을 것"이라며 "서울시는 중앙정부와 보조를 맞춰 수도권 유흥시설 집합금지에도 찬성을 했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코로나19 유행을 억제하기 위해 12일부터 3주간 수도권과 부산 지역 유흥시설의 집함금지를 결정했다. 룸살롱, 클럽 등 유흥주점과 단란주점, 헌팅포차, 감성주점, 콜라텍 등 유흥시설은 영업할 수 없다.

업종별 세부대책이 발표되지 않은 현재 '오세훈표 방역'의 핵심은 코로나19 신속 자가진단 키트 활용으로 볼 수 있다. 정식 PCR 검사보다는 정확도가 떨어지지만 무증상 확진자를 조금이라도 많이 찾아내겠다는 구상으로 이미 해외에서는 자가진단 키트가 사용되고 있다.

이날 화상으로 국무회의에 참석한 오 시장은 자가진단 키트를 활용하면 학생들의 대면 수업 정상화와 종교활동 기회 보장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전날에는 노래연습장 등 다중이용시설의 입장에 자가진단 키트를 시범 사용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서울시 관계자는 "노래연습장을 예시로 했으나 어떤 곳을 할지는 협의를 거쳐 최종 결정할 것"이라며 "정부와 보조를 맞춰 방역 패러다임을 전환하자는 제안으로 정부가 거절할 경우 서울시 시범사업을 하겠다는 계획"이라고 말했다.


오 시장의 제안으로 불붙은 진단키트 논의는 '사용 가능' 쪽으로 기울고 있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이날 브리핑 직후 기자들과 만나 "(식약처) 허가를 받으면 약국 등에서 구매 가능하도록 할 예정이며 집에서 활용하는 것은 큰 문제가 없을 것 같다"고 밝혔다.

이에 서울시의 다른 관계자는 "노래연습장 등을 입장하는데 진단키트를 활용할 수 있다는 서울시의 예시에는 정부가 부정적인 입장이기 때문에 성사되지 않을 수 있다"면서도 "진단키트를 쓸 수 있게 된다면 오 시장의 역할이 분명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