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투기 최초 제보자 "LH에 재직했던 고위 공직자가.."

입력 2021.03.29 06:00수정 2021.03.29 11:04
도대체 끝은 어디일까 ㄷㄷ

LH 투기 최초 제보자 "LH에 재직했던 고위 공직자가.."

[파이낸셜뉴스]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투기 여파가 확산되는 가운데 지난해 7월께 LH 직원의 투기행위를 제보했다고 주장한 제보자가 청와대 청원게시판에 "당시 LH만 묵살한 것이 아니다"라며 보다 철저한 조사를 촉구했다.

지난해 7월22일 '개발토지에 대한 정보를 이용한 부적절한 행위'라는 제목으로 직원 투기 의혹에 대한 제보가 LH에 접수된 바 있다. 그러나 당시 LH 측은 3주 뒤 '퇴직직원과 관련된 사항이라 감사대상이 되지 않는다'며 조사를 진행하지 않았다.

29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저는 뉴스에 나왔던 2020년 LH 투기의 최초 제보자 입니다'라는 글(https://www1.president.go.kr/petitions/Temp/S6f5Za)이 올라와있다.

청원인은 "많은 기관에서 고위 공직자라는 이유로 조사를 거부했다"며 "LH 부동산 투기에 대해 대상을 10년 이상으로 늘릴 수가 없다면 적어도 제보를 받은 것이라도 조사해달라"고 촉구했다.

청원인은 "퇴직자에 대한 조사가 10년 전까지 하는 것이 정말 힘들다는 것 잘 알고있다"면서도 "하지만 적어도 제보를 받았다면 그것은 조사해줘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요구했다.

특히 청원인은 "고위 공직자가 그것도 한국토지공사에서 재직했던 사람이 거주하지도 않음에도 주공아파트 5채 (보유)가 말이 되나"라며 "이마저도 재산내역으로 신고한 내용이다. 신고한게 이 정도인데 신고하지 않은 건 얼마나 있겠나"라고 강조했다.

온라인 커뮤니티 '클리앙'에 관련 증거를 첨부했다고 밝힌 청원인은 "국민의 세금으로 이루어진 모든 것을 자기들만의 특권이라고 누리는 파렴치한 인간들을 반드시 처벌해달라"며 "국민들이 힘을 모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해당 청원인은 클리앙에도 글을 올려 "제보 당시 주소지 포함 모든 인적사항, 관련자들 모두 제보 했었다"며 "LH 포함 국민신문고, 청렴포탈, 각 지역 제보가능한 곳 등 수십군데에 제보한 것 같다.
감사담당관, 공무원 등 모두 대놓고 문제가 없다고 하고 그냥 끝내버리더라"고 설명했다.

앞서 국회 국토교통위 소속 김상훈 국민의힘 의원은 LH로부터 제출받은 '최근 5년간 LH레드휘슬(부조리신고) 접수현황'을 공개, 2016~2020년 7월간 접수된 641건의 부조리신고 중 유일한 투기 내용 건이었다고 밝혔다.

다만 청원인은 "당시 2번 제보했었다"며 문제의 심각성을 재차 부각시켰다.

hjkim01@fnnews.com 김학재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