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 "오세훈을 후보로".. 중진들은 불만, 왜?

입력 2021.03.19 11:40수정 2021.03.19 14:23
ㅋㅋ 국민의힘이 그렇지
김종인 "오세훈을 후보로".. 중진들은 불만, 왜?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원장-중진의원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21.3.19/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사진=뉴스1
[파이낸셜뉴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9일 당 중진 의원들과 만나 오세훈 후보를 서울시장 후보로 만드는 것에 모두 최선의 노력을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야권 후보 단일화 협상이 난항을 겪는 상황에서 '김종인 위원장 책임론'이 나오는 것을 수습하려는 것으로 보인다.

다만 일부 중진 의원들은 김 위원장에게 '타이밍을 놓쳤다'고 문제를 제기하며 신속한 결단을 촉구하기도 했다.

■김종인 "내년 대선 기회 잡느냐의 문제"
김 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비대위원장-중진의원 회의'를 갖고 "내년 대선에서 재집권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잡을 수 있느냐에 모든 당 소속 분들이 냉정한 생각을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국민의힘이 이번 선거에 주도적인 역할을 함으로써, 선거를 승리로 이끌고 그 다음 이 선거의 승리를 바탕으로 해서 우리 국민의힘이 다시 소생해 내년 대통령 선거에 대한 준비를 철저히 할 수 있는 바탕이 되리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후보 단일화와 관련해 이러쿵 저러쿵 얘기가 많지만, 우리 국민의힘이 그동안에 민주적인 절차를 걸쳐서 우리 후보를 확정했고, 우리 국민의힘은 그 후보를 서울시장 후보로다가 만드는 것에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지 않을 수 없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또 "단일화 시한을 넘겨서 실망하는 분도 계실 거라고 생각한다"며 "아직 시간적 여유가 있어서 계속 단일화를 노력하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고 했다.

김종인 "오세훈을 후보로".. 중진들은 불만, 왜?
[서울=뉴시스]최동준 기자 =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 주호영 원내대표 등이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원장-중진의원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3.19. photo@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사진=뉴시스화상
■중진 "타이밍 놓쳤다" vs "제1야당 정체성"
중진 의원들은 단일화를 반드시 이뤄야 한다는 것을 한목소리로 주장했다. 다만 "욕심이 많다"며 김 위원장과 오세훈 후보를 향한 날선 지적이 나오는가 하면, 실무협상단의 입장을 이해해 주자는 발언도 나왔다.

서병수 의원은 "단일화는 반드시 넘어야 하는 산이고, 여기에 실패한다면 또 다시 서울시장 선거에 실패할 가능성이 있다"며 "그래서 1년 뒤 있을 대선에서 우리가 집권에 실패할 가능성을 뻔히 알면서도 누를 범하는 건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경고했다.

정진석 의원은 "분명한 건 3자 구도로 선거를 치르는 일은 없다"며 "25일부터 선거운동이 개시되는 만큼 그 전까지는 아름답게 유종의 미를 거뒀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남은 시간은 두 후보들의 시간과 공간으로 할애됐으면 좋겠다"며 실무협상단이나 당 지도부의 역할을 에둘러 지적했다.

권영세 의원도 "국민들께 대단히 죄송하다"며 "우리 당이나 안 후보 측이 날선 감정적인 발언으로 단일화 결과를 폄훼시키는 일은 없어야 한다"고 일침했다.

박진 의원은 "우리 모두의 책임으로 느낀다"며 "우리 종착역은 단일화가 아니라 서울시장 승리와 내년에 있을 정권 교체다. 두 야권 진영이 서로 손가락질 하는 것은 실패로 가는 길"이라고 말했다.

김종인 "오세훈을 후보로".. 중진들은 불만, 왜?
[서울=뉴시스]김진아 기자 =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과 주호영 원내대표가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원장-중진의원 회의에 참석하며 의원들과 인사하고 있다. 2021.03.19. bluesoda@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사진=뉴시스화상
한편, 조경태 의원은 당과 두 후보의 태도를 정면으로 비판했다. 조 의원은 "우리 제1야당은 서울시민들의 간절한 소망을 수용할 자세가 돼 있어야 하는데, 지금 자세가 안 돼있다. 왜그렇게 욕심들이 많은지 모르겠다"고 꼬집었다.

이어 "오세훈, 안철수 후보에게 경고한다. 그런식으로 할 것 같으면 지금이라도 후보 등록 말고 후보 사퇴하고 자연인으로 돌아가시라"며 "마음 비우지 못한 상태에서 어떻게 저렇게 간악한 문재인 정권에 맞서서 승리할 수 있겠나. 참으로 유감스럽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양 후보가 역사의 죄인이 되지 않기 위해서는 오늘이라도 정치적 결단을 내리시라"고 촉구했다. 아울러 김 위원장을 향해 "조금 더 두 후보에게 단일화를 촉구하는 모습을 보여주셨으면 하는 바람이다. 정치는 타이밍인데 이미 타이밍을 놓쳤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우리 국민들하고 국민의힘이 밀당할 것인가"라고 비판했다.

반면 김기현 의원은 "수십년 동안 전통성을 지켜온 제1야당으로서 지켜야 할 선이 분명히 있다.
상대방 과도한 요구에 원칙조차 없이 끌려갈 수만은 없었을 것"이라며 실무협상단과 김 위원장의 입장에 힘을 실었다.

그러면서도 "거기에만 매달려 있을 순 없다"며 "개방적 자세로 야권 통합의 틀을 마련해 나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권성동 의원은 "단일화를 이루지 못하면 우리 모두의 책임이다"라며 "김 위원장을 비롯해 우리 모두가 단일화가 성사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했다.

ming@fnnews.com 전민경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