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직원 집에서 수상한 지도가 나왔다. 드디어 드러난...

입력 2021.03.10 09:59수정 2021.03.10 10:24
출처와 투기 관련성을 수사중
LH 직원 집에서 수상한 지도가 나왔다. 드디어 드러난...
9일 오후 경남 진주시 충무공동 한국토지주택공사(LH) 본사에서 땅 투기 의혹 관련 압수수색을 마친 경찰이 압수품을 들고 나오고 있다. 2021.3.9/뉴스1 © News1 여주연 기자

(서울=뉴스1) 이승환 기자 =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3기 신도시 투기 의혹을 수사 중인 경찰이 LH 직원 13명의 거주지를 압수수색해 신도시 개발 관련 세부 정보가 담긴 지도를 확보했다.

경찰청 국가수사본부는 10일 "LH 직원의 자택에서 토지 개발 관련 지도를 압수했다"며 "자료 출처와 투기 관련성을 수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도에는 토지 위치와 지목 등 세부 정보가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경기남부경찰청 반부패경제범죄수사대는 앞서 9일 LH 본사(진주)와 과천의왕사업본부(과천), 광명시흥사업본부(광명) 등 3곳과 LH 직원 13명의 거주지를 압수수색했다.

이 과정에서 투기 의혹을 받는 직원 13명의 컴퓨터 하드디스크와 휴대전화, 전자문서 등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압수수색 후 디지털 기기에 남은 범죄 단서와 증거 등을 수집하는 포렌식 분석에 돌입했다.

수사 전문가들은 "앞으로가 중요하다"고 입을 모은다. LH 직원들의 투기의혹은 혐의 입증이 어려운 사건으로 꼽히기 때문이다. 업무상 지위를 이용해 미공개 정보를 파악하고 그것을 근거로 투기를 했는지 규명하기 쉽지 않다는 의미다.


정황증거만으로 기소된 사례도 있지만 실제 재판에서 투기 혐의가 인정되지 않은 경우가 적지 않다.

경찰이 확보한 토지 개발 관련 지도, 휴대전화 자료 등은 이들의 내부정보 이용 여부를 규명할 '스모킹건'(핵심증거)으로 꼽힌다.

다만 이번 투기 의혹은 정부 합동조사단의 조사 대상자만 수만명에 이를 정도로 규모가 크기 때문에 경찰은 광범위하게 수집한 자료를 포렌식으로 분석하며 수사에 속도를 낸다는 계획이다.
※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