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3.1절 집회는 文정권 도우미 되는 길..취소해야"

입력 2021.02.28 14:38수정 2021.02.28 15:32
"취지에는 당연히 동의한다. 그러나.."
안철수 "3.1절 집회는 文정권 도우미 되는 길..취소해야"
[서울=뉴시스]김진아 기자 =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79차 최고위원회의를 마치고 회의실을 나서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2.25. photo@newsis.com /사진=뉴시스
[파이낸셜뉴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보수 단체들이 3.1절 광화문 집회를 계획하고 있는 것과 관련해 "취지는 동의하지만 자제를 부탁드린다"는 뜻을 밝혔다.

안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집회 강행은 결과적으로 문재인 정권 도우미가 되는 길"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내일은 102주년 3.1절이다. 문 정권의 독선과 무능, 폭주에 항의하는 단체들이 3·1절을 맞아 서울 곳곳에서 동시다발적인 정권 규탄 집회를 예고했다"며 "취지에는 당연히 동의한다. 그러나 집회라는 방식과 시점은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아직도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400명대를 넘나드는 상황이고, 백신 접종이 시작된 지 겨우 나흘째 되는 날"이라며 "아직 국민의 0.01%도 접종받지 않은 상태"라고 했다.

그러면서 "이 정권 사람들은 지난번 2차 대유행의 책임을, 대놓고 광복절 광화문 집회에 떠넘겨 왔다. 만약, 내일 법원이 허락하지 않은 대규모 집회가 강행되고 혹시라도 확진자가 늘어난다면, 그 책임은 광화문 집회 참가자들에게 떠넘겨질 것이 명백하다"고 우려했다.

그는 3.1절 집회 주최 측을 향해 "법원이 불허한 집회는 즉각 취소할 것을 호소드린다"며 "온갖 정책실패로 곤경에 빠진 이 정권은 집회 강행을 마음속으로 크게 반기며 공격의 칼을 갈고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갈라치기의 빌미를 주고, 스스로 방역 실패의 굴레를 뒤집어쓰게 될 것이다. 무엇보다도 집회 측 스스로를 전체 공동체로부터 고립시키는 ‘정치적 자가격리’를 초래할 것"이라며 "내 이웃의 생명과 안전에 불안감을 줄 수 있는 행동은 국민의 공감을 얻을 수 없기 때문"이라고 부연했다.

"진정 정권 심판을 바란다면, 그들에게 단 하나의 빌미도, 한 치의 꼬투리도 줘선 안 된다"는 설명이다.

또 법원의 허가를 받은 집회에 대해서도 "허가받은 집회도 준비부터 해산까지 방역 지침을 철두철미하게 준수해 주시라"며 "비과학적이고 이념 편향적인 정부의 말과 결정은 비판하더라도, 방역 전문가들의 의견은 존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안 후보는 또 "102년 전 우리의 선조들은 일제로부터 자유와 독립을 쟁취하기 위해 태극기를 들었다. 지금은 마스크를 쓰고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하며 4.7 보궐선거 투표장으로 나가 이 정권을 심판하는 것이 구국과 자유의 길"이라며 시민들의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 참여를 독려했다.

ming@fnnews.com 전민경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