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 그 날의 증언 "대검으로 머리 가격 후 또 다시..."

입력 2021.02.18 16:04수정 2021.02.18 16:54
광주교도소에 시신 암매장
5·18 그 날의 증언 "대검으로 머리 가격 후 또 다시..."
한국일보가 공개한 5·18민주화운동 당시 미공개 사진. 5·18 당시 계엄군에게 붙잡힌 시민들이 폭행을 당하고 있다.(한국일보 제공)2020.11.24/뉴스1

(광주=뉴스1) 이수민 기자 = 5·18민주화운동 당시 계엄군이 민간인을 대검으로 살상한 뒤 시신을 암매장했다는 진술이 다수 확보됐다.

5·18민주화운동진상규명조사위원회(이하 조사위)는 계엄군이 민간인을 무차별 집단학살하고 시신을 암매장했다는 증언을 토대로 조사를 진행 중이라고 18일 밝혔다.

계엄군이 1980년 5월 광주에서 민간인을 살상하고 큰 부상을 입으면 광주교도소 창고에 방치해 사망하면 암매장했다는 의혹은 꾸준히 제기돼 왔다.

하지만 이같은 주장에 대한 철저한 수사가 이뤄지지 않아 실체적인 진상규명의 필요성이 대두됐다.

이에 조사위는 약 7개월에 걸쳐 각종 민간, 군, 정부기관 등의 구술·문헌 자료를 토대로 유가족·생존자·목격자·공수여단 장병 등 581명을 면담했다.

조사위는 당시 계엄군이 해산목적의 진압이 아닌 시위 참여자를 끝까지 추격해 가혹행위한 사실과 시위와 무관한 민간인을 연행, 구금했다는 진술을 확인했다.

또 분풀이 식으로 구타하고 총기 개머리판과 진압봉, 대검 등을 이용해 가혹행위를 일삼았다는 증언도 확보했다.

당시 계엄군으로 광주에 왔던 한 진술자는 "무저항 연행자의 머리를 대검으로 가격한 후 꿰맸다가 재차 진압봉으로 다친 머리를 내려쳐 사망케 하는 것을 봤다"고 증언했다.

교도소 소속 의사가 이 모습을 목격하고도 방치했다는 공수여단 동료의 진술도 이어졌다.

뿐만 아니라 계엄군은 구타 등으로 인한 중상자와 총기 부상자를 제대로 치료하지 않아 사망에 이르게 했고, 민간인을 교도소로 이송할 때 차량 내부에 최루탄 가스를 투척해 질식사를 유도했다는 증언도 있다.


한 목격자는 "(이러한 다수의 시신들을)전남대와 광주교도소에 암매장했고 일부 시신을 헬기로 수송하는 모습을 봤다"고 말했다.

조사위는 정확한 사실 규명을 위해 해당 공수여단 장병들을 소환 조사해 면밀하게 사실 여부를 밝힐 예정이다.

또 당시 정확한 사망 인원과 경위 등을 파악하기 위해 전남대와 광주교도소 등 현장 방문을 추진할 계획이다.
※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