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김대중 대통령이~~" 언급한 곳이...

입력 2021.02.15 15:46수정 2021.02.15 15:48
"그 분이 단식까지 했기 때문에..."
이재명 "김대중 대통령이~~" 언급한 곳이...
15일 오후 경기도의회 1층 대회의실에서 열린 ‘전국 광역의회 교섭단체 더불어민주당 대표의원협의회 추진 회의’에서 이재명 지사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경기도청 제공)/© 뉴스1

(경기=뉴스1) 송용환 기자 =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지방자치는 김대중 전 대통령의 단식을 통해 확보한 제도로, 민주주의에 큰 역할을 하는 것”이라며, 그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 지사는 15일 오후 경기도의회 1층 대회의실에서 열린 ‘전국 광역의회 교섭단체 더불어민주당 대표의원협의회 추진 회의’에서 이 같은 입장을 밝혔다.

이날 행사는 광역의회교섭단체협의회 공식 출범 전 사전 모임으로, 조직 구성 및 지방의회법 제정 등의 현안을 논의하기 위한 것이다.

이 지사는 인사말에서 “우리나라 지방자치는 김대중 전 대통령께서 단식을 통해 확보한 제도로, 상당한 세월이 흐르면서 민주주의를 실제로 하는데 큰 역할을 하는 것 같다”며 지방자치의 중요성을 언급했다.

이어 “우리가 목도한 것처럼 서구 민주주의 사회는 풀뿌리가 탄탄하게 작동하면서 국가가 민주주의로 발전하는 것을 볼 수 있다”며 “우리도 지방자치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면서 비로소 기초의원들이 광역의회로 진출하고, 광역의원들이 기초단체장으로, 기초단체장이 광역단체장으로 이렇게 자연스러운 순환의 흐름을 갖게 된 것 같다”고 평가했다.

이 지사는 “의회의 기능이 정말로 중요한데 단체장의 독선을 견제하고 일상적으로 우리 주권자들의 의지를 시정, 도정, 군·구정에 관철하는 그런 효과가 큰 것 같다”며 “다만 너무 분산돼 있기 때문에 전국에 동일한 경험을 가진 같은 입장에 있는 여러분들이 서로 협력하고 도움을 주고받는 경험을 나누는 그런 좋은 관계가 이제 만들어 지는 것 같다”고 이날 행사의 취지에 동감을 표시했다.


이 지사는 “경기도의회 박근철 민주당 대표의원의 각별한 노력으로 (광역의회 민주당 간)소통구조를 갖게 된 것 같다”며 “이런 노력들이 우리나라 민주주의 발전에 크게 기여하고 또 주민들의 의사가 행정에 직접적으로 잘 반영되는 ‘분권’과 ‘자치 정신’이 제대로 잘 실현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광역의회교섭단체협의회는 오는 3월 또는 4월에 정식 출범할 예정이다. 교섭단체협의회의 대표 및 정관, 사업계획 등은 이때 확정된다.
※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