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충격적이다...이명박 국정원이..."

입력 2021.02.15 10:31수정 2021.02.15 10:35
이명박 국정원, 돈 씀씀이 등 사생활 사찰...1000명
이낙연 "충격적이다...이명박 국정원이..."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설 민심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2021.2.14/뉴스1 © News1 신웅수 기자

(서울=뉴스1) 정연주 기자,정윤미 기자 =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5일 이명박 정부 당시 국가정보원의 불법 사찰 의혹과 관련해 "충격적"이라며 "정치적 유불리를 떠나 반드시 진상을 밝혀야겠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명박 정부 시절인 2009년 18대 국회의원 299명 전원과 법조인, 언론인, 연예인, 시민사회단체 인사 등 1000여명의 인물 동향을 파악했다는 자료가 있다는 사실이 드러났다"며 "그 자료에는 돈 씀씀이 등 사생활까지 담겨 사찰이 이뤄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그는 "청와대 민정수석실이 검찰, 국세청, 경찰 등으로부터 정치인 관련 신원정보 등을 파악해 국정원이 관리토록 요청한 사실도 드러나고 있다"며 "오래전 일이라고 하더라도 결코 덮어놓고 갈 수 없는 중대범죄"라고 말했다.

이어 "야당은 선거를 앞두고 꺼내든 정치공세용 카드라고 주장한다. 그러나 대규모 불법사찰이 드러났어도 선거가 임박했으므로 덮으라는 것이라면, 야당의 그런 태도야말로 선거를 의식한 정치공세가 아니고 무엇인가"며 "불법사찰은 개인의 기본적 자유를 침해하는 민주주의에 대한 중대한 도전"이라고 말했다.

4차 재난지원금과 관련해선 "심각한 고용위기다. 가능한 모든 방법을 써서 민간 고용을 유지하거나 늘리고 공공일자리도 만들어내야 한다"며 "당정협의에서 추경(추가경정예산) 관련 예산이 반영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추경의 중심이 될 재난지원금은 이전 피해지원금보다 더 넓게 두텁게 지급돼야 한다"며 "지원도 두터워져야 한다고 정부에 거듭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경제가 반등의 불씨를 살려갈 수 있도록 우리가 입법으로 지원하겠다.
기업활력법, 규제샌드박스5법 한국판뉴딜, 신산업 지원법 등을 이달 국회에서 시작해 3월 국회까지는 처리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산업재해가 다수 발생한 포스코를 향해선 "세계적 철강기업인 포스코에서 산재사고가 반복되고 안전조치를 취하기는커녕 무책임한 태도가 계속되는 것에 분노를 금할 수 없다"며 "최고경영자가 책임지고 산업 안전과 환경 보호를 위한 조치를 취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 포스코 최대주주인 국민연금은 스튜어드십코드를 제대로 실행해줄것을 요구한다"고 말했다.
※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