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김경수는 수갑 안 채웠는데 전광훈은 왜??

입력 2021.02.11 13:18수정 2021.02.11 13:21
전광훈 측 "인권침해 결정, 의미 있다"
[파이낸셜뉴스]
조국, 김경수는 수갑 안 채웠는데 전광훈은 왜??
/사진=뉴스1

전광훈 사랑제일교회 담임목사와 그 변호인단은 전 목사의 구속영장심사 호송 과정에서 수갑을 채운 경찰의 행위를 인권침해라고 본 국가인권위원회의 판단과 관련해 "상당히 의미있는 결정을 내린 것"이라고 11일 밝혔다.

앞서 인권위는 전날 보도자료를 통해 전 목사의 구속영자심사 호송 과정에서 수갑을 채운 경찰의 행위는 인권침해로 판단된다면서 경찰청장에게 '피의자 유치 및 호송규칙' 개정을 권고했다..

전 목사의 공동변호인단 소속으로 '한반도 인권과 통일을 위한 변호사 모임(한변)'의 김태훈 대표회장 변호사는 이날 오전 서울 성북구 장위동 사랑제일교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적극 환영한다"는 입장을 보였다.

다만 "인권위가 인격권 침해에 대해서는 그렇지 않다고 했는데 아쉽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공동변호인단은 헌법에 명시된 인권, 인격권, 신체의 자유, 과잉금지원칙 조항을 언급하며, 경찰이 수갑을 채운 근거로 제시한 '피의자 유치 및 호송규칙(경찰청훈령 제883호)'은 하위법령인 행정규칙에 불과하다고 강조했다.

또 조국 전 법무부장관,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 김경수 경남지사 등 여권 인사들의 구속영장심사는 수갑을 채우지 않은 채 이뤄졌다고 지적했다.

전 목사는 2019년 10월3일 개천절에 청와대 인근에서 불법집회를 주도했다는 혐의로 경찰 조사를 받은 바 있다. 경찰은 구속영장을 신청했고 전 목사는 2020년 1월 2일 서울중앙지법에서 구속 전 피의자심문을 받았다. 당시 경찰이 전 목사에게 수갑을 채우자 한변은 인권위에 진정을 냈다.

gloriakim@fnnews.com 김문희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