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상호 "정부, 부동산 변명 보다 반성부터"

입력 2020.12.17 14:55수정 2020.12.17 19:04
이쯤되면 부동산 실패는 인정해야
우상호 "정부, 부동산 변명 보다 반성부터"[인터뷰]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7일 국회의원회관에서 파이낸셜뉴스와 가진 인터뷰에서 자신의 의견을 밝히고 있다. 사진=김범석 기자

[파이낸셜뉴스] 집권여당에서 처음으로 차기 서울시장 보궐선거 출마를 선언한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7일 부동산 문제와 관련, "부동산 문제를 자꾸 전 정권 탓이라고 하는데, 반성과 성찰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서울 지역구 4선의 중진인 우상호 의원은 이날 국회의원회관에서 파이낸셜뉴스와 가진 인터뷰에서 "(부동산에 대해) 아득바득 변명하기 보다 '죄송하다' '해결하고 싶은데 참 잘 안되네요. 그런데 노력은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얘기를 해야 한다"며 이같이 지적했다.

■"부동산, 죄송한 마음으로 시작해야"

우 의원은 "어느 정권인들 집값을 잡으려 노력하지 않았겠나"라며 "부동산 대책에 대해 나는 죄송한 마음으로 시작하는게 중요하다 본다. 부동산 민심을 이해하고 해결하기 위해 고민하고 있음을 잘 전달만 해도 좋겠다"고 말했다.

자신의 지역구인 서대문에서 4억원대 반전세를 살고있는 우 의원은 부동산 폭등에 따른 서민들의 심정을 전적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우 의원은 "부모님한테 물려받은 것도 없고 재야 운동을 한 뒤 국회에 들어오니 애들 셋을 키우면서 돈을 모을 수가 없었다"며 "서민들이 박탈감을 느끼고 흥분하는 것 보며 내 문제라고 생각했다. 너무 이해가 잘 됐다"고 말했다.

시민들과의 정책 공감을 강조한 우 의원은 주택 공약과 관련, 공공주택 16만호라는 정면돌파 카드를 제시했다.

동시에 야당에서 주장하는 재개발 재건축을 통한 공급확대에 대해 우 의원은 "허구"라고 일축했다.

그는 "제가 서대문에서 20년간 재개발과 재건축을 도와줬는데 쭉 보니까 재개발, 재건축으로 일반 공급되는 물량이 너무 적다"며 "재건축이 크게 진행되도 1000세대 정도인데 그 중 일반분양은 20%정도에 그친다. 그렇게 공급하면 부동산 개발자들만 이익을 얻는다"고 말했다.

강변북로와 올림픽대로, 공공대지 위에 인공대지를 건설해 그 위에 6~7층 규모 타운하우스로 16만호 공공주택 공급을 제시한 우 의원은 "일반 재건축 재개발은 최대치로 공급해도 1만호 정도에 그친다. 하지만 저는 그것의 16배를 공급하겠다"고 주장했다.

박원순 전 시장 시절 민간 재건축 제약이 많았다는 지적에 우 의원은 "민간 재건축은 너무 묶어놨으니 보존, 개발 지역을 재점검해서 너무 빡빡한 조건을 들이댈 것은 아니다"라고 말해 완화 필요성을 언급했다.

우상호 "정부, 부동산 변명 보다 반성부터"[인터뷰]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7일 국회의원회관에서 파이낸셜뉴스와 가진 인터뷰에서 자신의 의견을 밝히고 있다. 사진=김범석 기자

■"난 중도 외연확장 가능한 사람"

야당 시절 원내대표로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을 이끌었지만 우 의원은 "저는 중도로 외연확장을 가장 잘할 수 있는 사람"이라고 자신했다.

우 의원은 자신을 김대중·노무현·문재인 대통령으로 이어오는 민주와 진보의 역사에서 정통성 있는 후보임을 강조하면서도 또 다른 경쟁력으로 보수진영과 소통이 가능하다는 점을 꼽았다.

우 의원은 "신기한게 제가 탄핵의 주역이었지만 국민의힘 중진들한테 민주당에서 누가 제일 괜찮냐고 하면 1순위가 우상호라고 한다"면서 "저는 진보주의자이지만 합리적이다. 보수와도 대화가 된다. 결국 본선 경쟁력은 제가 가장 강하다고 자부한다"고 강조했다.

지난 2018년 6.13 지방선거 압승으로 민주당이 서울시의회를 대다수를 차지했으나, 우 의원은 "서울시장이 갈등만 일으켜선 안된다"며 "보수정당을 지지했던 분들을 설득하지 않고는 도시를 어떻게 바꾸겠나. 저는 대화가 되는 사람"이라고 말했다.

당내 경선에 대해 우 의원은 "쉽지 않은 선거"라며 "지금 단순 여론 지표는 제가 낮지만 열심히 정책과 됨됨이를 알리고 있다. 그래서 그런지 반응도 빨리오고 있다"고 강조했다.

내년 서울시장 보궐선거의 최대 쟁점에 대해 우 의원은 "코로나를 누가 잘 극복할 수 있는 후보인가가 핵심"이라고 진단했다.

그는 "시민들의 선택은 여야 후보중에 누가 코로나 위기를 빨리 극복해 서울의 경제를 회복하고 시민들의 일상을 돌려줄 것인지로 결정될 것"이라며 "저는 맞춤형 후보"라고 말했다.

■"임대료 인하 제도화 고민 필요"

최근 당내에서 코로나 여파에 따른 '반값임대료' 등이 정책으로 추진되는 것과 관련, 우 의원은 "제도화를 고민할 필요가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우 의원은 "취지는 동의한다. 일단 제도 설계는 정교해야 한다"며 "건물주도 그 정도는 감수할 수 있다는 합의가 있어야 한다. 내 건물에서 내 마음대로 한다는 것을 뭐라 할 수는 없지만 같이 먹고 사는 것에 대한 취지를 던져보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선의로 임대인에게 임대료 인하를 요구하는 것은 한계가 있음을 지적한 우 의원은 "장사를 못해서 수익이 줄어든 것은 능력이니 감수해야 하지만, 천재지변으로 장사를 못하는 것은 정부가 무한정 도울 수 없다"며 "정부가 빚내서 돕는 것도 어려우니 건물주들이 동참하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법적 처벌 등 강제하는 것에 대해선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한 우 의원은 "임대료 인하를 평상시에 하자는게 아니라 위기상황에서 공동체 생존을 위한 불가피한 조치로 생각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우상호 "정부, 부동산 변명 보다 반성부터"[인터뷰]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7일 국회의원회관에서 파이낸셜뉴스와 가진 인터뷰에서 자신의 의견을 밝히고 있다. 사진=김범석 기자


hjkim01@fnnews.com 김학재 송주용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