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13평 4인 가족 거주 가능 말한 적 없어"

입력 2020.12.12 01:49수정 2020.12.12 10:56
제대로 확인하고 기사를 써야지
"文대통령, 13평 4인 가족 거주 가능 말한 적 없어"
살고 싶은 임대주택 현장점검에 나선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경기도 화성시 LH 임대주택 100만호 기념단지인 동탄 공공임대주택 단지를 찾아 공간을 둘러보고 있다. 2020.12.11/뉴스1 © News1 박정호 기자

(서울=뉴스1) 김현 기자 = 청와대는 12일 문재인 대통령이 전날(11일) 공공임대주택 현장 방문 당시 44㎡(13평) 투룸 세대를 둘러보면서 '4인 가족도 살겠다', '(부부가) 아이 둘도 키우겠다' 등의 발언을 한 것으로 보도되고 있는 데 대해 "(그런) 발언을 하신 적이 전혀 없다"고 밝혔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출입기자들에게 보낸 공지글을 통해 "문 대통령의 공공임대주택 현장 방문 대화 중 오해로 인해 부정확한 기사가 올라오고 있어 정확한 사실관계를 알려드린다"며 이렇게 말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투룸인 44m² 아파트 세대를 방문했을 당시 LH 사장으로 현장을 수행한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가 아이들 방을 보여주면서 "방이 좁기는 하지만, 아이가 둘 있으면 (2층 침대) 위에 1명, 밑에 1명 잘 수가 있다. 이걸 재배치해서 책상 2개를 놓고 같이 공부할 수 있다"고 설명하자 "그러니까 신혼부부에 아이 1명이 표준이고, 어린아이 같은 경우에는 2명도 가능하겠다"라고 했다.

강 대변인은 "이 발언은 변 사장의 설명을 '확인'하면서 '질문'을 하신 것"이라면서 "대통령의 워딩이 질문임은 변 사장이 바로 다음에 '네'라고 답변한 것에서도 알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의 발언은 "그러니까 (거주인원은) 신혼부부에 아이 1명이 표준이고, 어린아이 같은 경우에는 2명도 가능하겠다(는 것이냐)"라고 변 후보자에게 물은 것이라는 얘기다.


실제 문 대통령 발언 직후 변 후보자는 "네"라고 답변한 뒤 "여기는 침실이다"라며 침실을 문 대통령에게 설명했다.

강 대변인은 "문 대통령은 이어지는 대화에서 변 사장에게 다자녀 가구를 위해 더 넓은, 중산층의 거주가 가능한 임대주택이 필요하다고 강조하신다"면서 "따라서 44m² 임대주택에 '4인가족도 살겠다'는 등의 발언을 하셨다고 제목을 뽑은 기사는 사실이 아니며, 대통령의 발언취지와도 맞지 않다"고 강조했다.

한편, 청와대 관계자는 "공공임대주택의 44m²(13평)는 공용면적 등이 빠져 있는 순수한 전용면적이기 때문에 민간 아파트의 18~20평하고 비슷한 면적"이라고 설명하기도 했다.
※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