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문대통령 어깨두드렸던 中왕이, 또 외교 결례

입력 2020.11.26 14:22수정 2020.11.26 15:12
아놔 이.... 일부러 이러나
[파이낸셜뉴스]

2017년 문대통령 어깨두드렸던 中왕이, 또 외교 결례
방한중인 왕이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이 26일 서울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서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회담에 앞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여건이 돼야 한다"

왕이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방한의 구체적 여건으로 코로나19 통제를 꼽았다.

방한 중인 왕 부장은 오늘 26일 서울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서 강경화 장관과 회담을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지금 양측이 해야 하는 것은 방문의 여건을 조성하는 것이다"며 이같이 밝혔다.

한중 양국은 코로나 상황이 안정되는 대로 시 주석 방한을 추진한다는 방침이었지만 코로나가 급확산하면서 시진핑의 연내 방한이 사실상 물건너갔다는 관측이 나온다.

왕 부장은 "여건이 성숙하자마자 시진핑의 방문이 성사될 수 있으리라 믿는다"고 말했다.

또 그는 "문재인 대통령이 여러 차례 시 주석의 한국 국빈 방문을 따뜻하게 초청해주신 것에 대해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왕 부장은 "이것은 한국의 중한관계에 대한 높은 중시, 그리고 중한관계를 심화하는 것에 대한 적극적 의지를 보여준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왕 부장은 오늘 오전 회담시간에 약 25분 지각, 강경화 장관이 왕 부장을 기다리게 했다. 왕 부장의 이같은 외교결례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왕 부장은 지난해 12월 방한때도 장관과 국회의원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간담회에 40분 가까이 지각했다. 또 지난 2017년 문재인 대통령이 중국을 국빈 방문했을 때도 문 대통령의 어깨를 두드려 논란을 만들었다.

2017년 문대통령 어깨두드렸던 中왕이, 또 외교 결례
방한중인 왕이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이 26일 서울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서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팔꿈치로 인사하고 있다.

ck7024@fnnews.com 홍창기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